완벽한 부모가 아이를 망친다 - 부모가 깨어나는 시간, 0교시 부모영역
김성곤 지음 / 글의온도 / 2024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도서추천

이 책은 2만 명의 학생과 상담하며 부모를 위한 교육을 이끌어온 저자가 아이를 키우며 만나게 될 다양한 문제를 다룬 부모교육 책이에요. 양육방식과 부모의 습관, 성적보다 중요한 것, ‘원영적 사고’나 숏폼, SNS 문제 등 최신 이슈까지 모든 것을 다루고 있는 종합선물세트 같은 책입니다. 회복탄력성, 자존감 등 아이를 위해 키워줘야 할 능력은 물론, 나도 모르게 아이를 힘들게 하고 있는 건 아닌지 돌아볼 이야기들, 특정 시기에 자녀에게 해줘야 할 말들이 다방면으로 잘 정리된 훌륭한 지침서에요.

🌱완벽한 부모보다 현명한 부모

육아서, 교육서를 읽으면 읽을수록, 잘 키우려고 노력하는 것보다 내려놓고자 노력하는게 필요함을 느껴요. 이 책의 제목이 의미하는 ‘완벽한 부모’란 그런 것이 아닌가 싶습니다. 현명한 부모가 되려면 완벽함을 내려놓는 지혜가 필요합니다. 아이를 완벽하게 키우려 하기보다, 늘 조금 부족한 부모이지만 아이를 이해하려 노력하는 과정이 의미있고 중요함을 깨닫게 합니다.

🌱아비투스와 부모의 영향력

아비투스란 개인의 행동과 인식을 형성하는 내재화된 시스템으로, 사회적 환경과 개인의 경험이 결합되어 형성됩니다. 좋은 유전자보다 부모가 만드는 ‘환경의 유전’이 가장 큰 영향력을 발휘합니다. 환경이란 남들의 거짓된 성공신화를 따르는 것으로 만들 수 없습니다. 아이가 클수록 ‘명문대 보내는 법’을 이야기하는 공부법의 개인적 공유에 눈을 돌리게 되는 것 같아요. 하지만 결국 내 아이를 더 바라보고 아이에게 맞는 방식을 찾아 나가야 함을 한번 더 생각할 수 있었습니다. 우리 가족만의 문화를 어떻게 만들어 가야할지 고민해보게 됩니다.

🌱자녀 인생의 성공을 만드는 부모의 선물

성적과 대학이 다는 아니지만, 입시의 성공조차 사교육비 투자로 결정되지는 않습니다. 오히려 성패의 80%는 ‘부모와 자녀 사이의 정서적 교감의 밀도’에 의해 결정된다고 해요. 부모와 자녀 사이 서로를 지켜주는 ‘심리적 공간’, 서로 간의 깊은 이해와 공감을 의미하는 ‘건강한 정신적 공유’가 자녀의 성공을 보장합니다. 자녀가 여러 의미에서 성공하길 바란다면, 책을 통해 진정으로 필요한 일은 어떤 것인지 공부하고 노력해보는 계기가 되시기 바래요.

.
.
.

#도서협찬
이 서평은 #모도 서평단 자격으로
@knitting79books
저자#김성곤 @0th_parents 으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하였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