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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부라는 세계 - 무엇을 배우고 어떻게 살 것인가
켄 베인 지음, 오수원 옮김 / 다산초당 / 2025년 3월
평점 :
“지금까지 학교에서 배운 것 중 당신의 삶에 남아 있는 것은 무엇인가?”
앞으로 남은 인생에서는 어떤 공부를 할 것인지, 내 아이에게는 어떤 공부가 필요한지 생각해보고 싶다면, 이 책을 추천합니다. 공부하는 학생의 자세 뿐 아니라 지적이고 성숙한 삶을 위한 배움의 본질에 대한 통찰을 제시해주는 책, <공부라는 세계>에요. 하버드대학교 우수도서로 선정된, ‘교수의 교수’라 불리는 저자의 30년 연구 기록을 집대성한 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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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동안 나는 어떻게 공부를 해왔는지 아래 보기에서 골라보세요?!
피상적 학습자 : 읽은 내용을 최대한 많이 기억하려 한다. 시험을 통과하기 위한 목적으로만 글을 읽는다.
전략적 학습자 : 좋은 성적을 받는 데 주력한다. 높은 성적을 얻어 명예와 인정을 얻는 것이 동기다.
심층적 학습자 : 글 이면의 의미를 파악하고 함의와 적용 가능성을 생각하며 읽는다. 보물찾기하듯 열의를 갖고 글을 읽으며 분석, 종합, 평가 기술을 함께 활용한다.
우리는 대부분 피상적, 전략적 학습자에 머물렀을 가능성이 커요. 이는 개인의 차이이기도 하지만, 끊임없이 피상적인 것들만 강조하면서 학생들에게 깊이 있는 지식보다 명예와 인정을 중시하도록 유도하는 ‘사회가 범인이다’ 라고 말합니다.
그렇다면 학교를 졸업한 이후에도 깊이 있는 배움을 얻어 성장하고 창조적인 삶을 지속하는 사람들은 무엇이 달랐을까요? 이 책은 최고의 학생들을 인터뷰한 풍부한 이야기를 토대로 그들의 특별함을 정리해나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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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신의 역동적 힘’을 발달시키기
창의적인 삶을 살아간 사람들은 단순히 물질적 풍요나 명성이 아니라 내적 성장을 원했고, 세상에 대한 호기심을 바탕으로 인문학, 예술, 철학 등의 세계로 나아갔어요. 자신을 인간으로 성숙시키고, 자신이 지닌 가치가 무엇인지에 관해 탐구했습니다.
가장 높은 수준의 ‘성찰적 사고’, ‘합리적 탐구’ 단계에 오르려면, 지식에 대한 깊은 이해를 토대로 합리적인 결론을 도출하고, 늘 새롭게 의문을 던지고 가설을 세우고 실패를 경험하라고 합니다. 경험을 성찰하며 깊이 있게 나의 생각을 성찰해가는 과정이 새로운 배움의 방식, 새로운 정신 모델을 구축해줍니다.
창의적이고 지적으로 성숙한 사람들은 시험 점수보다는 내가 알고 싶은 것을 자유롭게 탐구하는 공부를 추구했어요. 내재적 동기를 불러일으키고 삶을 풍요롭게 만드는 공부였죠. (물론 책에는 그럼에도 좋은 점수까지 획득하는 ‘최고의 공부법’도 제시되어 있답니다.)
단순히 지식을 많이 암기하는 것이 더 이상 미래를 보장해주지 않는 현실, 공교육의 느린 변화를 기다리기에 앞서, 어떤 방향의 공부를 스스로 찾아나갈 것인가 고민이 필요해요. 스스로 새로운 공부의 세계를 만들어나간 사람들의 이야기를 통해 그 답을 찾아보시기 바래요.
“’좋은 성적’과 ‘깊이 있는 배움’ 사이에서 선택해야 한다면 나는 매번 후자를 선택할 것이다.”
*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솔직하게 작성한 후기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