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리의 숲 - 생각의 뿌리를 깊고 단단하게 만드는 34가지 이야기 씨앗 10대를 위한 생각의 숲 시리즈
이은경 지음 / 포레스트북스 / 2025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초등교사 이은경 선생님의 숲 시리즈 4번째 책이 출간되었어요! 철학의 숲, 고전의 숲, 신화의 숲에 이은 <논리의 숲>어떻게 하면 똑똑하고 창의적인 아이로 키울 수 있을까요?”라는 부모님들의 질문에 답하기 위해 고민한 끝에 논리의 힘을 키우기 위한 책을 쓰게 되었다고 해요. 차분하고 친절한 이은경 선생님의 음성을 참 좋아하는데, 음성지원 되는 듯한 글이 술술 잘 읽혀 청소년들에게 참 도움이 많이 되겠다는 생각이 드는 책이었어요.

논리하면 딱딱하고 어려운 느낌이 드는데, 이 책은 마치 가상의 숲으로 여행을 떠나듯 편안하고 재미있게 논리를 접하게 해줘요. 이솝우화 등 예시가 되는 글 자체 또는 글을 작성하는 상황을 사례로 들어 쉽게 시작하면서, 아이들이 논리적인 사고력을 장착하는데 필요한 여러 스킬을 쉽게 배울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어요.

책은 순서대로 논리, 판단, 법칙, 추론, 오류, 호소에 대해 다루고 있어요. 글쓰기가 점점 더 중요해지고 있는 요즘, 논리적으로 생각하고 글을 쓰는 것은 물론, 쉽게 범할 수 있는 오류를 발견하고 수정하며 올바른 판단을 할 수 있는 능력, 상황에 맞게 호소하여 의사소통하는 능력까지 길러줄 수 있는 내용들이에요. ‘연역적 추론’, ‘귀류법’, 순환 논증의 오류’, ‘확증 편향의 오류등 아이들에게 어려워 보일 논리의 이론들을 쉽고 흥미롭게 풀어줍니다.

글쓰기와 논술에 대한 딱딱하고 지루하다는 편견을 날려줄 책, 친절하고 섬세한 안내서로 부담 없이 시작할 수 있는 책으로 추천해요. 본격적인 글쓰기 이전 논리적으로 생각을 정리해보는 훈련이 필요한 초기 단계에 도움이 될 이야기랍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