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슬람 바로보기 - 감추어진 이슬람 1500년 역사를 찾아서
류모세 지음 / 두란노 / 2010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오늘에서야 책을 다 앍고 덮게 되었다.

추석연휴도 있고 왠지 여유있게 읽기 시작했던 이슬람 바로보기 책은 생각보다 쉽게 읽어지지 않았다.

내가 기대했던 이슬람에 대한 궁금증보다는 그들의 역사를 구슬 꿰이듯 읽어야 하는 것이 만만치 않았다. 우리 나라 역사에 대하여서도 잘 모르는데 다른 나라 그것도 이슬람의 역사를 이해하고 앞 뒤를 꿰어 맞추어야 하는데 복잡함이 생겼다. 내가 궁금했던 것은 이들의 역사적 배경이 아니라, 그들이 믿고 있는 대상에 대한 궁금증, 사회와 관습, 그리고 어떻게 그렇게 확고하게 자신이 믿고 있는 신앙을 지켜 갈 수 있는 신념은 어디에서 나오는지... 그러나 이 책을 통해 알게 된 사실은 이들의 역사가 그리 길지 않았음에도 불구하고, 절대적인 믿음이 어떻게 생성되었으며, 중동이라는 지정학적 위치의 중요성 !

아랍인과 유대인의 갈등! 유대인들의 영토 접수 과정에서 그들의 지략과 과거 포로생활 이후 성전을 다시 재건했던 것처럼 이들은 소수 이지만 끝까지 남아있었으며, 항상 나라 재건에 뜻을 두고 있었던 것을 결국 주변 아랍국가 들과 싸울믈  통해 설마 했던 가정을 사실로 이끌게 되었으며, 그들은  끈질기고, 단결된 그러면서 한 목표를 향해 나아가므로 결국 나라 재건이라는 승리를 얻게 된 것이다. 그 과정에서 많은 인명의 희생도 있었고,황무지를 옥토로 가꾸는 부지러함과 지혜를 그들의 결코 만만치 않은 민족임을 새삼 느꼈으며,  영토를 접수하는 과정에서 소수 아랍사람드에게 부를 가져다 줄 충분한 대가를 지불하였다는 것등을 새롭게 알게 되었다. 이슬람 주변국가 사이에 끼어있으면서 절대 굴하지 않으며 자주적으로 자신들의 나라를 지켜나가는 이스라엘 민족의 저력을 다시한번 생각해보게 되는 시간이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