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꾸로 편의점 단비어린이 문학
신은영 지음, 노은주 옮김 / 단비어린이 / 2023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진지함과 유쾌함, 반전을

모두 경험해 보고 싶다면?

거꾸로 편의점

 

 

 

 

 

잊을 만하면 가끔씩 수면 위로 올라와 이슈가 되는 것 중의 하나가 바로 갑질행태이다. 장소나 상황에 관계없이 언제든지 일어날 수 있는 될 수 있는 그러한 행태는 사회적 문제가 된 지 오래다. 작가의 말에서처럼 우리 직원도 누군가의 가족입니다. 폭언과 폭행을 삼가 주십시오.’라는 문구를 어느 새 요즘 많이 접해보게 되었다.

 

 

 

신은영 작가의 거꾸로 편의점에서는 이러한 사회적 현상을 다각도로 다채롭게 그려내고 있다. 학교에서의 상황, 가족이 겪는 문제, 이웃의 태도, 타인의 모습 등 우리의 일상에서 벌어지고, 우리가 마주할 수 있는 상황들을 아이들의 시선에서 유쾌하게 풀어내었다.

 

 

 

너희들 생각에 좋은 회장의 조건은 뭔 것 같아?’라는 대목에서 공정한 회장이라는 대답은 가장 이상적이고 훌륭한 회장의 조건으로 생각된다. 그런데 이 공정함을 실현하는 과정에서 발생한 문제들을 보고, 아이들은 회장의 역할에 대해 다시금 생각해 보게 된다. 아이들이 반장 선거나 회장 선거를 준비함에 있어서 관심있게 살펴볼 만한 부분이다.

 

 

 

한편 삼촌이 겪는 문제를 외면하지 않고, 아이들이 스스로 아이디어를 짜내어 편의점 갑질을 해결해 나가는 과정이 매우 유쾌하다. 실제로 일어나기 어려운 상황이라고 하더라도 무엇인가 생각해내어 행동을 함에 있어서 큰 영감과 추진력을 줄 수 있는 부분이라 생각된다.

 

 

 

똑같이 복수해 주는 건 바람과 같은 거지, 이번엔 거꾸로 해처럼 해보면 어떨까.’라는 대목에서는 문제 상황을 해결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서고민해 볼 수 있는 시간을 가질 수 있다. 거꾸로 편의점의 사장님이 석준이의 아빠라는 부분은 거의 식스센스 급으로 놀라움을 자아내기도 한다. 자칫 무거울 수 있는 사회적 문제를 다양한 방향성을 통해 접해 보고, 해결해 볼 수 있는 생각도 기르고, 그 과정에서 유쾌함도 즐길 수 있는 만능 도서 거꾸로 편의점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