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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사 교육과정을 디자인하다 ㅣ 교사 교육과정을 디자인하다
교육과정디자인연구소 지음 / 테크빌교육 / 2020년 4월
평점 :
'교사 교육과정'은 교사가 개발하는 교육과정을 의미합니다.
학년초에 맡은 학급의 1년 계획을 세우는 과정이라고 보면 됩니다.
즉, 교사마다 차별화된 교육과정이 개발될 것이고, 그 해에 맡은 학년, 학교의 여건, 학생들의 수준 등에 따라 한 교사도 매년 다른 교육과정을 개발하게 됩니다.
국가수준 교육과정에서 제시하는 학습 순서대로 진행할지, 교과서를 사용할지, 다른 교과와 통합할지 등 교사의 선택에 따라 매우 다양한 교육과정이 나오게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교사의 전문성이 교육과정으로부터 나온다는 말이 여기에서 나온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솔직히 고백하자면, 저는 저만의 교육과정을 만들어오지 못했다고 생각합니다.
진도표를 쉽게 짜주는 프로그램을 이용하고, 특색교육은 작년 학년 교육과정에서 복사, 붙여넣기를 하곤 했습니다.
그나마 다행인 것은 정기 인사이동이 2월 초에 발표가 되고, 2월 중순이면 학급 담임 배정을 완료하는 추세로 바뀌면서 교육과정을 짤 수 있는 시간적 여유가 생겼다는 것입니다.
늘 쫓기듯 3월에 급하게 만들어 제출했던 것에 비하면, 2월달에 조금이라도 생각할 시간이 생긴 겁니다.
이런 상황이 되다보니, 지금까지 깊게 들여다볼 생각을 못 했던 '교육과정'에 대해 공부하고 싶은 열망이 생겼습니다.
그러다 만난 책이 <교사 교육과정을 디자인하다>입니다.
일단 '교사 교육과정'이라는 개념을 정립한 것이 이 책의 가장 큰 의미입니다.
학년 교육과정, 학급 교육과정이란 이름으로 큰 차별성을 두지 못 했던 과거에서 미래사회로의 변화 속 내가 가르치는 모든 학생의 성장을 위한 차별화된 교육과정을 만들자는 미래로 한 발 내딛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그런 의미로 '교사 교육과정'이란 개념은 매우 반갑습니다.
또한 이런 교사 교육과정을 '디자인'할 수 있도록 차근차근 설명해주는 실요서로서의 역할도 충분히 하고 있습니다.
초반의 개념 설명 부분을 넘어서면 'Step by step' 챕터를 통해 교육과정 개발 준비부터 실천 및 피드백까지 차근차근 설명해주고 있습니다.
거기에 교사 교육과정 실행사례를 소주제로 묶어 제시하고 있고, 해외 사례까지 살펴볼 수 있습니다.
결국 이 책 한 권이 교육과정에 대한 개념서 역할, 교육과정 개발의 실용서 역할, 실제 개발 사례 및 관련 이슈들을 정리한 교육잡지의 역할을 다 하고 있습니다.
한 차시 한 차시 수업 준비를 넘어서 교육과정이라는 큰 숲을 보고 싶은 분들에게는 매우 유익한 책이 되리라 생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