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프로젝트 수업 매뉴얼 - 학생들이 주도하는 수업 만들기
양은석 지음 / 비유와상징 / 2020년 1월
평점 :
구판절판
초등 교사 10년차를 마치는 2019학년도를 마무리하는 시점에 나는 새로운 교수법에 대한 목마름이 느껴졌다. 주로 교수 도구의 변화에 초점을 맞춰왔던 나로서는 내용적인 측면에서의 변화가 절실했다.
그런 면에서 프로젝트 수업, 일명 PBL은 예전부터 많이는 들어봤지만 뭔가 하기 어려운 수업 그리고 시작하려면 많은 공부가 필요한 수업이라는 선입견이 나를 지배해왔다.
그렇지만 4차 산업혁명 시대가 도래하고 AI라는 기술의 발달로 노동 환경이 바뀔거라는 전망은 내 수업에도 변화가 필요하다는 결심을 하게 되었다. 그리고 접한 책이 바로 '프로젝트 수업 매뉴얼'이다.
사실 추천사나 작가의 말, 그리고 스무 페이지 정도를 읽어 나갈 때까지도 책을 다시 덮을까라는 유혹에 시달렸다. 너무 어려웠다. 입문서가 아닌가? 매뉴얼이면 그대로 따라가면 프로젝트 수업을 할 수 있는 거 아닌가? 라는 잡생각이 떨쳐지기 시작한건 프로젝트 주제 선정에 관한 내용이 나오기 시작하면서 부터다.
매뉴얼답게 프로젝트 수업 계획(주제 선정, 가이드맵 작성, 탐구 질문 작성, 활동 설계), 프로젝트 수업 실행하기(도입, 탐구, 배움 다지기, 발표 및 성찰, 학급 문화 조성)의 순으로 매우 자세하게 프로젝트 수업을 할 수 있는 도움이 되는 내용으로 가득하다. 거기에 프로젝트 수업 사례를 8가지나 정리하여 매뉴얼만으로 정확히 이해하기 어려운 프로젝트 수업을 조금 더 쉽게 접할 수 있게 해주었다. 또한 중간 중간 나오는 '실습 미션' 'TIP'등을 통해 단순한 서적이 아닌 실습서의 개념을 더해 주었다.
스탠포드 디스쿨, MIT 미디어랩, 미네르바 스쿨, 올린 대학교 등 미국에서 미래의 학교로 크게 주목받는 대학들에서 프로젝트 방식으로 강의를 진행한다고 한다. 바로 미래 사회에 필요한 핵심 역량을 키울 수 있는 수업 방법이 프로젝트라 믿기 때문이다. 미래 사회에 대비한 인재를 기르는데 유용한 수업 방법인 프로젝트 수업. 이 자세한 사용설명서(매뉴얼)를 통해 모든 분들이 한 번쯤 프로젝트 수업에 도전할 수 있는 계기가 되었으면 좋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