필립 코틀러 마케팅의 미래 - 기업가정신이 담긴 마케팅이 온다
필립 코틀러 외 지음, 방영호 옮김 / 매일경제신문사 / 2023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필립코틀러 마케팅의 미래'


마케팅에 대해 잘 모르지만 마케팅에 대한 관심이 많아 이 책을 읽게 되었다

요즘 시대의 마케팅에 대해서도 잘 모르지만 [마케팅의 미래]를 읽고 여러 인싸이트를 얻게 되었다

필립 코틀러는 과거 전문가형 마케팅에서 기업가형 마케팅으로 변화해야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기업가형마케팅의 정의는 본래 마케팅과 기업가 정신의 구성요소들이 합쳐져 정립되었고 기업가와 전문가의 사고방식이 하나로 통합된 관리방법을 의미하기도 하다

이 책은 마케팅이 주제이지만 기업가 정신이 담긴 마케팅을 이야기하고 있으므로 회사의 경영적인 측면에 대해서도 공부할 수 있다

물론 마케팅에 대한 것도 알수 있다


 

목차를 보면 알 수 있듯이 마케팅을 베이스로 하지만 기업가 정신이 더욱 두드러져있다

조직, 창의성과 생산, 대차대조표 등 이러한 것들을 어떻게 관리할 것인지에 대한 이야기가 펼쳐지다가 뒷편에는 [가치]에 대한 이야기가 나온다

단순이 제품과 서비스를 시장에 선보이고 고객을 선점하는 것이 다가 아니라 시장에 유익한 가치를 창출하는것!

이것이 얼마나 설레이고 멋진 일인가!


 

필립코틀러는 마케팅이 왜 전문가형에서 기업가형으로 바뀌어야하는지를 굉장히 설득력있게 이야기한다

"기업가정신과 리더십이 투철한 사람들이 창의성과 개선의 요소들을 관리할때 비로소 경쟁력을 창출할 수 있는데 가치 창출은 기업가의 책임이며, 리더는 가치를 유지해야한다"

나도 내 사업을 경영하는 사람으로서 많은 난관에 부딪히게 되며 자연스럽게 비관적이 되고 위축이 된다. 그러나 기업가라면 주어진 상황에 적응하고 긍정적인 측면을 바라볼줄 알아야하며 비관적인 관점에 쉽게 이끌리지 않아야한다

또한 새로운 사업을 시작할 때 불확실성에 둘러싸이므로 앞에 놓인 상황과 실행 가능한 대안, 실패 가능성을 평가하고 예측된 위험을 토대로 의사결정을 내려야한다

정말 나도 이런 경영자가 되고 싶다..

이 책은 작은 가게라도 운영하고 있는 운영자(경영자)에게 동기부여를 충분히 주는 책이며 앞으로 어떻게 빠른 시장의 변화에 대처를 해야하는지, 그리고 지속가능한발전을 위해 어떠한 협엽을 해야하며 어떠한 인재를 채용해야하는지 등 많은 것을 알 수 있다


챕터마다 한 페이지로 요약하는 구간이 있어, 요약페이지를 먼저 읽고 본문을 읽으면 본문을 파악하는데 수월하며, 본문을 읽고 요약페이지를 읽으면 정리가 되고 머리속에 더 잘 기억이 남아 좋다

이 책을 갖고 다니며 수시로 자주 읽어야겠다는 생각을 하였다



#마케팅의미래 #필립코틀러 #매일경제신문사 #컬처블룸 #컬처블룸리뷰단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