팔리는 책쓰기 망하는 책쓰기 : 기획과 마인드 편 - 출판 27년 차 베테랑이 알려주는 팔리는 책쓰기의 모든 것 팔리는 책쓰기 망하는 책쓰기
장치혁(레오짱) 지음 / 서사원 / 2021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팔리는 책쓰기 망하는 책쓰기 1

장치혁 지음


저는 2년전부터 꾸준히 글을 쓰고 있고 앞으로 출판을 계획하고 있습니다. 글을 써보기는 물론 일기도 제대로 적어본 적도 없어 처음 글을 썼을 때는 당연히 출판에 대한 계획은 없었습니다. 그냥 저의 인생 이야기를 쓰고 제본을 해서 20권정도를 지인들에게 주었습니다. 처음 책을 쓴 이유는 제 인생을 되돌아보고 가족들과 지인들에게 말하지 못했던 저의 이야기를 해주고 싶어서였습니다.


처음 써본 글이지만 글이 주는 치유의 능력을 경험하곤 일반 독자를 위한 출판을 하기로 결정을 하고 혼자서 준비를 했는데 많은 어려움이 있었습니다. 운이 좋게도 훌륭한 교수님을 만나서 1년 반 동안 글쓰기 수업을 들으며 제 글을 다듬었습니다. 글이 다듬어질수록 완성도는 높아졌지만 점점 더 책임감도 커지고 어려워지더군요. 그래서 다른 글쓰기 수업도 듣고 책도 많이 읽으며 체계적으로 출판을 위해서 준비를 하고 있습니다.


장치혁 작가의 팔리는 책쓰기 망하는 책쓰기는 저 같은 고민을 하는 사람들에게 좋은 지침을 주는 책이라 생각합니다. 분량은 많지만 읽고 이해하는데 어렵지는 않고 술술 잘 읽히고 이해도 잘 되었습니다. 책을 쓰는데 필요한 도움이 되는 내용도 많고 사례들도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제가 이해한 1권의 핵심은 크게 2가지 입니다.


첫째, 일관된 컨셉으로 책을 써라. 그러기 위해서는 내가 왜 책을 써야 하는지? 그리고 누가 읽어야 하는지 대상독자에 대한 고민이 필요합니다. 책 한 권이 보통 A4용지 80~100장 정도의 내용을 담는데 그 컨셉은 일관된 한 가지 주제를 이야기해야만 합니다. 적어도 돈을 내고 구입하는 독자들에게 내가 전하려는 메시지를 정확하게 전달하기 위해서 입니다.


둘째, 집중해서 글을 쓰는 시간을 가져라. 저는 솔직히 지난 2년동안 틈나는 시간에 글을 조금씩 썼습니다. 물론 글을 쓰는 동안에는 집중해서 썼지만 아무래도 긴 시간이 지났음에도 아직 출판을 하지 못한 이유가 여기에 있는 것 같습니다. 제게 글쓰기를 수업하신 교수님도 책을 집필할 때는 제주도에 1~2주일 출장을 가서 오로지 글만 쓰신다고 했습니다. 그때는 이해하지 못했는데 이제는 왜 그래야 하는지 이해를 하게 되었습니다.


마음의 치유를 받기 위해 쓰기 시작한 글쓰기였는데 스스로 마음을 정리하는데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올해 말에는 지난 2년 동안의 성과를 볼 수 있도록 더욱 노력해 보겠습니다.


이 글은 출판사로부터 무상으로 책을 제공받아 읽고 작성한 서평입니다.

서평을 적을 기회를 주신 출판사와 이북카페 관계자 분들에게 감사 드립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