괜찮아 나도 그랬으니까 - 이근후 정신과 전문의가 알려주는 서툴지만 내 인생을 사는 법
이근후 지음, 조은소리.조강현 그림 / 가디언 / 2020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글에는 스포일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괜찮아 나도 그랬으니까   이근후 著

이 글은 출판사로부터 무상으로 책을 제공받아 읽고 작성한 서평입니다.

서평을 적을 기회를 주신 출판사와 이북카페 관계자 분들에게 감사 드립니다.

완벽한 인생이 아닌 서툴지만 내 인생을 사는 법을 말하기 위해 이 책을 썼다는 저자의 말처럼 할아버지가 손자에게 자신이 살아온 인생에서 터득한 경험을 바탕으로 이야기를 해주는 것처럼 편안하게 읽을 수 있는 글이었다. 요즘같이 힘든 시기에 혼자 고민하는 시간이 많아졌는데 이 책을 읽고 많은 생각을 정리할 수 있어서 좋았다.

코로나로 인하여 많은 사람들이 고통 받고 있는데 저자는 아무리 지금의 상황이 암울하고 미래가 어둡다고 느껴지더라도 절대 희망의 끈을 놓지 말라고 강조한다. 기회는 준비된 자에게 찾아오며 기다리면 언젠가 뒤집힘의 기회가 있을 것이라고 말한다. 늘 그렇듯 위기는 혼자 지 않는다고 생각한다. 그 속에서 기회를 찾는 자가 이기는 것이라 나도 동감하는 바이다.

또한 실패라는 단어를 쓰지 말자고 말한다. 히말라야 고봉 8800m 지점에서 악천후를 만나 등반에 실패하고 괴로워하는 저자의 후배에게 나는 8800m까지 올라가는 데 성공했다라고 생각하고 자부심을 가지라고 말했다고 한다. 정말 멋진 말이라고 생각이 들었다. 컵에 물이 반 담겨있을 때 어떤 는 컵에 물이 반밖에 없다고 생각할 것이고, 또 어떤 이는 컵에 물이 반이나 남았네 라고 생각할 것이다. 같은 말이지만 그 상황을 바라보는 관점이 다른 것이고 작은 차이가 그 사람의 태도를 바꿀 수 있다고 생각한다.

사람은 누구나 처음 살아가는 생이기에 미흡하고 서툴 수밖에 없으니 작은 실패에서 배우고 익혀 다음에는 성공하는 사람이 되자는 저자의 교훈처럼 평소에 실패라는 말보다 성공이라는 말을 많이 생각하고 말하는 사람은 결국 성공할 것이라 생각이 들었다,

결국 나는 내가 만드는 것이다. 오늘의 나가 내일의 나를 만들기에 작은 조사 하나, 부사 하나도 긍정적으로 말하고,좋은 생각으로 나를 건강하게 만드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이 들었다. 그래서 조금 부족한 나이지만 오늘도 괜찮다고 칭찬해주고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