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즈도감 - 치즈의 모든 것
송소영 옮김, NPO법인 치즈프로페셔널협회 감수 / 한즈미디어(한스미디어) / 2017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내가 치즈를 처음 먹은 건 언제부터 였을까?
언제부터인가 우리나라 사람들에게도 치즈가 익숙한 음식이 되었다.
분명히 어릴 적엔 구경하기도 어려웠고....(나이 먹은 거 티내는 건가??) 
첨엔 꼬리꼬리한 냄새가 나고 짭쪼롬하고 노란색이 나면 치즈라고 생각했다.
그런데, 점점 다양한 치즈가 우리나라에 찾아왔다.
이젠 치즈가 없는 샌드위치나 피자는 생각할 수도 없고...
세계 각국의 유명한 치즈를 마트나 인터넷을 통해 어렵지 않게 구할 수 있다.
나도 치즈를 참 좋아한다.
베이킹을 종종 하는데, 가장 좋아하는 빵엔 늘 치즈가 들어간다.
그래서 크림치즈와 체다치즈, 모짜렐라 치즈는 항상 냉장고에 준비되어 있다.
이렇게 치즈를 좋아하는 우리 가족을 위한 책을 만나게 되었다.

 이름부터 전문적인 냄새를 팍팍 풍기는 "치즈도감"이라니....
이건 정말 치즈 백과사전이겠구나 싶었다.
이 책을 인터넷에서 보는 순간 무조건 갖고 싶다는 생각을 했다.
그리고 오늘 이 책을 받아보았다.
표지도 치즈처럼 노란빛깔이다.
그런데, 책의 모양은 처음보는 형태의 양장본이다.
자고로 양장본이라 하면 두꺼운 종이로 겉을 감싼 딱딱한 책만 봐 왔는데...
이 책은 분명 양장본이긴 한데, 껍질(?)이 약간 도톰한 정도이다.
그리고 생각보다 크기는 작다. 일반적인 소설책 크기와 두께인 거 같다.

목차만 봐도 아기자기 하다. 다양한 일러스트들이 내 눈을 즐겁게 한다.
일단은 치즈를 나라별로 분리해 두었는데,  프랑스와 이탈리아는 워낙 종류가 많아서 지역별로 또 나누었다. 이름만 봐도 듣도보도 못한 치즈도 어마어마 하다.
호기심천국인 나는 목차만 봐도 설레이기 시작했다.

 

처음엔 치즈의 정의와 치즈를 어떤 기준에 따라 나누는지 그 종류를 알기 쉽게 설명해 주었다.
그 동안 단순하게만 생각했던 노란 치즈에서 나의 생각이 확 바뀌는 순간이다.

 

프랑스의 대표 치즈 까망베르 치즈가 보였다. 이 책의 장점이 여기서도 드러난다.
사실적인 사진을 직접 보여주니 확실히 특징이 보인다. 
 각 치즈마다 외관, 맛, 계절, 향 등을 자세히 설명해 주었고,
간단한 표의 형태로 주요 데이터를 표시해주어서 사용자가 금방 이해할 수 있게 배려했다.

 

이탈리아의 수많은 치즈 중엔 티라미수로 익숙한 마스카포네 치즈가 눈에 띄었다.
외국어가 익숙치 않은 나같은 사람들을 위해 한국어로 이름도 써있으니 참 보기가 편하다.

톰과제리에 나오는 스위스의 대표치즈 에멘탈도 보였다.
이 책에선 치즈는 실제사진으로 그 밖에는 다양한 일러스트를 활용하여 보는 재미도 주었다.

뒷 부분엔 우리가 잘 몰랐던 치즈의 역사도 알려주고...
이걸 보면 과연 치즈의 백과사전 답다는 생각이 든다.

그 다음엔 치즈를 고르는 법이라던지 각 치즈의 특성에 맞게 자르는 법까지 알려준다.
그리고 다양한 음식과의 궁합까지...
정말 치즈를 사랑하는 사람들에게 매우 유용한 정보이다.

 책을 보면서 어렵게 느껴졌던 용어들이 있다면 이 부분에서 찾아보면된다.
일반인들이 알기 어려운 공정상의 전문 용어들을 이 곳에서 설명하고 있다.

마지막으로 "도감"이라는 이름에 걸맞게 인덱스를 만들어 두었다.
언제든 치즈 이름만으로도 페이지를 빠르고 쉽게 찾을 수 있도록 배려한 것이다.
일본에서 만든 책이지만, 한국어로 번역하면서 인덱스도 한글버전으로 만들어졌다.

누군가는 인터넷의 홍수속에서 살아가는 요즘 우리에게
이런 사전 같은 책이 과연 필요하냐고 물을지도 모른다.
하지만, 이 책은 치즈에 대한 사전적 지식, 그 이상의 것들이 들어있다고 생각한다.
페이지를 하나하나 넘기다보니 세계여행을 하는 느낌도 들었다.
위에 몇개 적은 프랑스나, 이탈리아 뿐만아니라 정말 다양한 나라들이
자신들이 사는 지역의 지형과 자연환경에 맞추어
무수히 많은 형태의 개성 강한 치즈를 만들어 내고 있다는 걸 알았다.
그로인해, 인간의 창의력과 자연의 힘이 합쳐져서 이런 훌륭한 작품도 나온다는 게 다시금 놀라웠다.
진정으로 치즈를 즐기는 사람이라면.....
인터넷으로 쉽게 검색해서 찾아내는 가벼운 정보 보다도 훨씬 많은 걸 알게 해주는 이 책 한 권쯤은 가져야 하지 않을까 생각한다.
일단은 치즈를 엄청 사랑하는 우리집 치즈덕후 에게 이책을 먼저 소개하고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