꿈의 아이
루시 모드 몽고메리 지음 / 내로라 / 2021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빨간 머리 앤>의 루스 모드 몽고메리 작가님의 단편소설이라고 하여서 꼭 읽어보고 싶었다. 예전에 지경사라는 출판사에서 소녀 소설을 많이 냈었는데 그 중에 <과수원 이야기>라는 몽고메리 작가님 책이 있었다. 숟가락에 비친 자신의 모습을 보고 엄청 추녀라고 생각하는 아름다운 여성을 짝사랑하며 고뇌하는 건전하고 아름다운 청년의 사랑이야기였는데 정말 무해하고 낭만적이어서 소녀였던 내 마음을 송두리째 뒤흔들어놨었다.

(스포일러 포함)

이번에 만난 정말 짧은 단편 소설 <꿈의 아이>는 깊이 사랑하는 젊은 커플이 사랑의 결실로 태어난 사랑스러운 남자아이가 세상을 떠나면서 정신이 혼미해진 조세핀과 그의 남편 데이비드 이야기이다. 조세핀은 한밤중에 아이의 이름을 부르며 해변을 헤매고 다닌다. 익사를 두려워 한 데이비드는 함께 밤이면 밤마다 따라 나간다. 마을 사람들은 수군대기 시작한다. 그리고 의사는 정신병원 (asylum은 당시에 거의 강제 수용소 같은 분위기였음)에 수감할 것까지 이야기하며 의중을 살피지만, 데이비드는 분노한다.

그날도 해변을 헤매고 있었다. 이제 조세핀은 밤뿐만 아니라 시도때도 없이 배회한다. 데이비드는 절망을 안은 채 동행한다.

정말 들렸다! 이게 있을 수 있는 일인가? 정말 들렸다. 아기 울음소리가!

그리고 작은 쪽배 한 척이 바다에서 둥둥 떠온다.

마치 모세를 싣고 나일강을 떠가는 역청 배처럼!

아내는 아무 의심도 저항도 없이 아이를 데려다가 자기 아이처럼 돌본다. 데이비드는 바다 건너편 마을로 가서 아이의 신원을 결국 확인하고, 친자로 받아들이고 그 후에 낳은 아이들까지 모두 함께 대가족이 행복하게 살아간다.

아이의 이름을 부르며 해변을 배회하는 조세핀과 자신 역시 아이를 잃어 슬프지만, 조세핀까지 잃을까 봐 전전긍긍하며 아내의 뒤를 따라 가며 지켜보는 데이비드의 모습에 눈물이 왈칵 솟았다.

환청이 들릴 만도 하지, 환각이 보일 만도 하지.

아이를 품어보고 잃을까 봐 덜덜 떨어본 사람들은 더욱이 감정이입될 것 같다.

바다에서 아기를 실은 배가 둥둥 떠온다는 설정 자체가 허황되게 느껴질 수 있지만, 그 허구가 주는 희열은 내 마음에도 위로가 되었다. 하늘이 보내주신 거야. 조세핀에게 다시 보내주신 거야.


영한대역으로 월간지 형식으로 매달 출간하실 것 같다. 한글 번역으로 먼저 읽고 영어로도 한번 더 읽었다.

정말 좋은 기획인 것 같다. 표지 뒷날개를 보면 여태까지 본서를 포함하여 네 권이 출간되었고, 한 권이 곧 출간 예정인 것 같다.

원숭이의 손

나이팅게일과 장미

누런 벽지

꿈의 아이

영 굿맨 브라운 (예정)

모두 읽어보고 싶다. 매월 단편소설 하나씩 깊이 읽고 영어원서로도 읽으면 영혼의 양식이 될 것 같다.

이렇게 좋은 기획이 소멸하지 않도록 일조하고 싶다.

※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읽고 쓴 서평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