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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학생을 위한 즐겁게 독서포트폴리오 쓰고 멋지게 성적올리기
권혜진.김도한 지음 / 아주큰선물 / 2012년 1월
평점 :
독서의 유익함과 즐거움에 대해선 누구나 이견이 없지만 정작 책을 가까이해야하는 아이들이 독서를 꺼리는 경우가 많네요. 더군다나 독후감에 대한 거부감은 독서에 대한 것과는 비교가 됮 않을 정도지요.
우선은 책과 친해지길 바래서 저학년때는 독후감을 강요하지 않았었는데 고학년이 될 수록 독후감을 무조건 피하고만 싶어하는 아이때문에 저도 참 고민이 많답니다. 너무나 자극이 많은 시간들속에 책을 손에 들게끔하기도 힘드는데 책을 읽은 소감을 술술 써내려가게끔 하려면 어떻게 해야할지 알수가 없네요.
그러던 중 이 책을 만나게 되었어요. "중학생을 위한 즐겁게 독서포토폴리오 쓰고 멋지게 성적올리기"
책읽기를 즐기고 독서 포트폴리오를 쉽게 쓸 수 있게 된다면 성적이야 당연히 따라올테니 책 제목에 고개가 끄덕여 졌습니다. 그리고 펴 본 책 안에는...

예비중학생을 위한 책읽기 전략이 제일 먼저 눈에 들어옵니다. "선행의 시대는 지나갔다. 사고와 심화능력에 초점을 맞춰라!" 중심을 꽉 잡지 못하고 흔들리기 일쑤인 교육이 현실인 지금 어떤 변화에도 흔들리지 않고 튼튼한 뿌리를 내릴 수 있는 내공을 이 책은 꼼꼼하게 짚어주고 있습니다.
학창시절 친구들과 함께 책을 읽고 나누었던 독서토론 시간이 제게 분명 성적향상 이상의 결실을 가져다주었다고 평소 생각해온 터라 본문에 효율적인 책읽기 방법이 여러가지 제시되어 있지만 개인적으로는 독서통장과 그룹식 독서토론이 가장 끌리더군요. 제가 느꼈던 그 시간들을 아이들에게도 꼭 선물해주고픈 마음입니다.
아직 독후감에 많은 거부감이 있는 둘째아이에게 바로 이 책을 읽으라고 하기엔 무리가 있을 것 같아 중학생 큰 아이에게 읽어보라고 권했는데요. 아이도 저 만큼이나 이 책을 마음에 들어하더군요. 도움이 많이 되는 책이라며 재미있게 읽었다고 해서 제 마음이 참 뿌듯했습니다.


"나는 선생님이 좋아요"나 "삼대" 모두 읽어본 책인데 교원평가제를 통해 생각을 정리해보고, 시대적 배경을 정리해 보기도 하는 다양한 방법이 제시되어 있고 예시문이 있어서 쉽게 적용해볼 수 있어 좋네요. 이 뿐아니라 미처 생각지 못했던 다양한 접근법이 나와 있어 한 장 한 장 버릴 부분이 없이 참 알차고요.


아이 글씨가 워낙 악필이라 올리기 부끄럽지만 이전에 쓴 독후감과 독서포트폴리오에 대해 읽고 쓴 글이 제가 보기에도 차이가 확 나네요. 적절히 분석하고 쓰는 훈련이 되어 차곡차곡 이렇게 내공이 쌓이면 정말 멋진 독서포트폴리오와 함께 자신감을 가지게 될 것 같아요. 거기에 성적향상은 당연히 따라오리라 믿습니다.
아이도 글쓰기가 훨씬 쉽다면 이 책을 칭찬하네요. "아주큰선물"이라는 출판사의 이름처럼 저와 제 아들에겐 참 큰 선물로 다가온 책이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