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도세자가 꿈꾼 나라 - 250년 만에 쓰는 사도세자의 묘지명, 개정판
이덕일 지음 / 위즈덤하우스 / 2011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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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도세자에 대해 알고 있는 나의 짧은 역사지식으로는 아버지가 뒤주에 가두어 죽였던 세자라는 것외엔 그 이유도 아무것도 알지 못했다.

아니 사실 우리의 주입식 교육의 폐단인 전혀 고민하지 않고 의문을 제기할 필요조차 느끼지 못했음을 고백한다.

그래서인지 역사는 무조건 외우야하는 이해와 사고를 가지지 못한 교육의 결과의 한 예이다.

 <사도세자의 고백>의 개정판인 들어가는 글에서 나는 우리나라의 인문학뿐만 아니라 학계의 한계를 보았다.

자신이 시각과 주장만이 옳고 다른 사람의 시각은 권력이라는 힘으로 배제하고 짓밟아버리고 아예 싹까지 잘라 버리는 그런 모습들을 보아왔다.

아이러니하게도 이 책의 내용도 사도세자의 아버지인 영조는 자신의 자리를 지키고자 아들을 죽이는 지경까지 이르는 것에서 그만큼 기득권의 세력은 무섭고, 그것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무슨 일이든 꾀하는 모습에서 과거의 역사와 현재의 모습에서 별다른 구분이 가지 않는다.

지금도 정권이 교체됨에 따라 철새들의 대이동이며 보복정치를 하고 있는 요즘이다.

고등학교 국어시간에 배운 <한중록>에 대한 잘못된 지식을 배웠다는 데에 배신감마져 들었다.

'역사는 승자의 기록이다'라는 말이 아직까지도 존재하고 잇는 것을 보면 지금의 현시대에서 일어나고 있는 이해할수 없는 정권의 속임수도 미화해서 기록될 것임을 불보듯 뻔하다는 것이다.

죽이고 보복하고 정권이 바뀔 때마다 정권을 잡은 쪽에서 피비린내 나는 역사의 굴레 언제까지 계속될런지.

사도세자는  죽어서 까지도 자신의 부인에 의해 또 한번 저주와 조소를 받은 너무도 불운한 세자중의 한명이다.

정신병자라는 오명까지 쓴 그는 죽어서도 한을 풀고자 했을 터이다.

역사의 진실을 밝히고자 애쓴  저자 이덕일의 노고에 박수를 쳐주고 싶다.

더이상 가해자에 의한 거짓 역사를 후세들에게 전하는 우를 범하지 않기를 바라는 바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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