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일센스 99 - 불황을 이기고 성장하는 직장인의 무기
고미야 가즈요시 지음, 장혜영 옮김 / 흐름출판 / 2024년 7월
평점 :
유난히 일을 잘하는 사람을 본 적 있는가? 분명 출발선상은 비슷했는데 저 멀리 앞서 나가는 사람이 있다. 그들은 시간 제약, 숫자 문맹, 아이디어 고갈에서 자유롭고, 한정된 자원에서도 최대치의 성과를 일군다. 비결이 무엇일까? 타고난 능력일까? 아니다. 답은 ‘센스’에 있다.
---
‘숫자를 파악한다.’는 것은 극비 데이터를 조사하거나 통계를 암기하는 영역처럼 거창한 일이 아니다. 필요한 숫자는 언제나 눈앞에 있다. 단지 그것을 인식하고 못하고의 차이다.
발견 센스는 사물을 보는 힘이다. 같은 걸 보고도 달느 걸 발견해 자신만의 가치를 창조하는 사람이 있다. 하지만 유감스럽게도 한 번 못 보는 사람은 아무리 노력해도 못 본다. 발견 센스를 키우기 위해 명심할 4가지 원칙이 있다.
1.의식하면 사물이 보인다
2.고정관념은 사물을 가린다
3.사람은 자신에게 필요한 것만 본다
4.정말 필요한 것을 안 볼 때도 많다
일센스가 높은 사람의 발견법
-요점부터 파악한다
-힌트 먼저 얻는다
-분해한다
-정보를 줄인다
-깨달은 점은 바로 메모한다
-비교한다
-일부를 교체한다
-시점을바꾼다
-여럿이 함께 의논한다
-열린 마음을 가진다
배우고 습득하려면 오픈 마인드를 가져야 한다. 오픈 마인드를 가지고 싶다면 3가지를 유의해야 한다.
첫 번째, 다른 사람의 목소리에 귀를 기울인다.
두 번재, 좋아하는 일이라면 약간의 리스크를 감수하더라도 일단 해본다.
세 번째, 결과가 나올 때까지 계속한다.
독서력을 높이는 6가지 방법
-독서를 위한 시간을 확보한다.
-컨디션이 좋을 때 읽는다
-매일 읽는다
-독서로 실무와 이론을 연결시킨다
-막다른 길을 만났을 때가 찬스다
-쓰는 습관을 가진다
실제로는 단순 노동만으로도 먹고 살수 있다. 적당히 일해도 굶어죽니는 않는다. 이런 생각에 익숙해지면 편한 방식으로 사고하고, 지금 정도로도 충분하다고 안주하게 된다. 하지만 ‘그럭저럭’이야말로 ‘훌륭함’의 적이다.
문제가 무엇인지 알게 되었다면 자신의 힘으로 대응할 수 있는지를 살펴보아야 한다. 근본 문제가 무엇인지 알게 되었다고 해도 내 힘으로 그 문제를 극복할 수 없을 때도 있다 그럴 때는 대응할 수 있는 다른 부분을 찾아야 한다. 한정된 자원으로 최대한의 가능성을 생각하는 사람이 바로 일센스가 높은 사람이다.
직감의 전제는 가치관이 되어야 한다. 돈만 잘 벌면 되는 가, 자사의 제품과 서비스로 사회에 이바지하고 싶은가? 둘 중 어떤 가치관을 가지고 있느냐에 따라 직감이 달라진다.
굳건한 가치관이 없이 논리로만 결정하면 유일한 가치관은 ‘돈’이 된다.
어떤 삶을 원하는지, 무엇을 하고 싶은지를 항상 자문하면서 가치관을 명확히 해두길 바란다.
발상 자체를 못하는 사람은 없다. 다만 발상이 태어나기 힘든 상황에 처했을 분이다. 달리 말하면 발상을 저해하는 요인을 제거하면 누구나 발상 센스를 발휘할 수 있다.
발상 저해 요인
-일상생활의 폭이 좁다
-과거의 성공에 집착한다
-사고력이 결여되어 있다
-관심의 폭이 좁다
-유머가 없다
-안 되는 이유를 찾는다
-시키는 일만 한다
-아웃풋 습관이 없다
-오랜 시간을 들여 일한다
-기억력으로 승부한다
-현재 상황에 만족한다
아무것도 하지 않으면 아무 일도 일어나지 않는다. 바로 그 점이 최대의 리스크다. 따라서 리스크를 감수한느 것이 최대의 리스크를 피하는 방법이기도 하다. 하지만 갑자기 리스크를 무릅스기는 어려운 일이다. 자칫 큰 리스크를 짊어지게 될 우려도 있다. 평소 일상의 작은 리스크를 견뎌보는 연습이 리스크를 직면하는데 도움이 된다.
인물 센스는 첫 만남 속 태도에서 드러난다. 시리학 이론에 따르면 첫인상의 영향력은 상당해서 첫인상을 바꾸려면 제법 시간이 필요하다. 내가 누군가를 첫인상으로 판단하듯이 다른 사람도 나를 첫인상으로 판단한다는 사실을 명심해야 한다.
사람들은 비즈니스에 필요한 자원으로 사람. 물자. 돈. 정보를 꼽는다. 이중 가장 중요한 자원은 역시 ‘사람’이다. 인간관을 높이면 자신과 타인을 심도 있게 이해할 수 있다. 나이를 먹고 이것저것 다 경험해 보면 알게 된다고들 하지만, 사람을 보는 눈과 깊이는 세월만으로 수련할 수 없는 영역이다. 수양을 통해서만 기를 수 있다.
성공 습관이 있다면 실패 습관도 있다.
-늦게 잔다
-폭음,폭식을 일삼는다
-아침부터 스마트폰 게임을 한다
-SNS를 과도하게 한다
-미룬다
-험담한다
-소극적으로 사고한다
-하고 나면 끝이라고 생각한다
*일 센스가 있는 사람들의 특징
-자신의 강점을 살리고 활용한다
-리스크를 두려워하지 않는다
-예기치 않은 위기도 침착하게 대응한다
-새로운 지식과 기술을 배우기를 즐긴다
-스스로 동기를 부여하고 유지한다
-동료들과 원활하게 소통하고 협력한다
-문제를 발견하고 창의적으로 해결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