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의 마지막을 생각할 때 삶은 비로소 시작된다
히스이 고타로 지음, 이맑음 옮김 / 책들의정원 / 2024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출간작 누적 판매량 200만 부를 기록한 초대형 베스트셀러 작가

*일본 출간 즉시 40만 부 판매 돌파한 화제의 책

 

그런 순간들을 포착해, 그럼에도 꿋꿋하게 자신의 삶을 개척하는 사람들을 보여준다. 쓰나미에 가족과 재산을 모두 잃었지만 오늘도 바다로 나가는 어부, 마음이 이끄는 대로 살다 보니 방글라데시의 교육 혁명을 일으키게 된 일본의 낙제생, 하룻밤 사이에 10억 원의 빚을 지고 목숨을 위협당했지만 과감한 도전으로 위기를 극복한 혁명가 등 수많은 사례를 통해 당신이 인생을 되돌아보게 만든다.

---

 

삶은 죽음을 담보로 합니다. 이는 위 주위의 모든 살아 숨쉬는 것이 영원하지 않다는 사실을 의미합니다. 친구, 연인, 아내, 부모님 모두 영원하지 않습니다. 당신이 사랑하고, 증오하고, 관심을 가지고, 아무런 관심조차 없던 모든 것이 사라집니다. 그러니 어쩌면 잘 산다는 것은 죽기 전에 해야할 일을 마음껏 하고 산다는 게 아닐까 싶습니다.

 

어떤 어부는 이렇게 말했습니다.

먹고살기 어렵다고 이 일을 그만둘 생각은 없어.”

가게가 통째로 휩쓸리는 바람에 집에서 식품 가공 사업을 재개한 어떤 사장은 이렇게 말했습니다.

바다를 원망하지 않아요. 여태 바다가 우리에게 얼마나 많은 은혜를 베풀어 주었는지를 깨달았을 뿐이에요. 이제라도 이렇게 일하게 되어서 지금은 일이 즐겁고 감사한 마음밖에 없어요.”

 

어떤 삶을 살아가야 삶의 마지막 날에 후회 없이 살았노라고 말할 수 있을까요?”

사람은 누구나 진정으로 가슴이 두근거리는 순간에 행복을 느낍니다. 진정으로 가슴이 두근거리는 순간은 자신이 하고 싶은 일을 마음껏 하는 순간입니다. 하지만 우리는 대부분 돈벌이 때문에, 혹은 다른 이유 때문에 자신이 진정으로 원하는 일을 하지 못하거나, 찾지 못합니다.

그렇기에 죽기 전, 우리는 후회를 하게 되는 것입니다.

 

삶의 방향성을 알게 되는 순간 당신은 노력하는 사람이 아니라 즐기는 사람이 될 수 있습니다. 노력은 강제로 하는 것이기 때문에 언젠가는 원동력이 떨어집니다. 그러나 즐길 수 있다면 힘이 떨어질 일이 없습니다. 왜냐하면 일이 즐겁기 때문입니다. 흘러가는 대로 살아가는 대신 목적의식과 동경을 가지고 살아가기 때문입니다.

즐길 수만 있다면 언젠가는 재능이 피어나게 됩니다. 실은 즐길 수 있는 것이 최고의 재능입니다.

 

정말 후회하지 않을 자신 있습니까?

힘든 날에는 좌절해도 괜찮습니다. 울어도 좋습니다. 하지만 그 뒤에 자신의 인생을 돌이켜보십시오. 포기한 꿈, 되고 싶었던 것들, 이루지 못한 것들 전부 생각해보싶시오. 그리고 내가 가고 싶은 방향이 살고 싶은 것인지 아니면 무덤 속인지 고민해 보십시오.

 

이제 질문 하나를 던져 봅시다. ‘언젠가 할 거야.’에서 당신의 언젠가는 언제입니까? ‘언젠가오늘로 만드는 날, 당신의 운명이 바뀝니다. 그리고 나서는 언제까지완수할지를 생각해 보십시오. 꿈의 마감일을 정하십시오.

 

죽음은 당신에게 묻습니다.

이대로 살아도 후회하지 않을 자신이 있는가?”

 

죽음은 당신에게 묻습니다.

가장 중요하게 여기는 일이 무엇인가? 왜 당신은 그 일을 하지 않는 것인가?”

 

죽음은 당신에게 묻습니다.

자기 자신만 괜찮으면 되는 것인가?”

 

죽은 당신에게 살아갈 각오를 강요합니다. 각오라는 말은 깨달을 각과 깨달을 오를 합쳐서 만들어낸 놀라운 말입니다. 무슨 일이 있어도 평온하게 살아가자는 각오를 다지는 것, 그것이 바로 깨달음입니다.

 

죽음 마주하고 미래가 사라지는 순간, 중요하지 않은 것들은 모두의미가 없어집니다. 그렇게 되면 바로 그 순간, 현재에 존재하는 본질과 만나게 됩니다.

 

, 마음(본질)을 되찾는다는 것입니다. 그 안에 진정한 당신이 있습니다.

 

이제 질문을 하나 던져 봅시다.

당신이 편안해 지는 순간은 언제입니까?

편안해지는 순간, 자신의 진심과 마주하게 됩니다.

 

모험하며 인생을 살아가는 것은, 특별한 일을 해내라는 것이 아닙니다. 모험하며 살아간다는 것은 사회적 기준에 맞춰 살거나 다른 사람의 시선에 맞춰 살지 않고, 자기 자신의 가슴을 따르며 살아가는 것입니다. 그것이 진정한 삶이고, 자기 자신으로 살아가는 것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