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채소로 채소를 키워요
나나용 지음 / 나나용북스 / 2024년 6월
평점 :
요즘 채솟값이 참 많이 올랐죠?
대파 한 단에 5~6000원 하는 요즘이에요. 마트에서 별것도 안샀는데 결제 금액이 쭉쭉- 올라가는 걸 보고 나니, 채소만큼은 직접 길러야겠다고 작가는 생각합니다.
그렇게 시작한 10년이상 경력의 식집사 생활로 터득한 채소 키우기 노하우, 여러분께도 알려드려요! 더욱 자세하게 알려드리기 위해, 직접 글을 쓰고 귀여운 그림을 그렸어요.
귀엽지만 상세한 그림과 함께 채소를 기르는 법을 따라해보세요. 이 책만 있다면, 채소를 쉽게 기르고 수확할 거예요!
---
알고 시작해요
화분의 크기는 맞춰야 하나요?
채소별로 명시된 화분의 지름을 꼭 맞출 필요는 없지만, 지름이 훨씬 더 작은 화분에 채소를 심는 경우에는 채소가 잘 자라지 않을 수 있어요. 더 큰 화분에 심는 건 무관해요.
흙은 어떤 걸 쓰나요?
흙은 배양토라는 혼합 흙을 사용하는 게 초보자에게 가장 쉬워요. 배양토는 영양분도 충분하면서 배수가 잘될 수 있게 다른 재료를 더 섞은 흙이에요. 채소를 처음 기를 때 물을 과하게 주는 실수를 하곤 하는데, 물을 많이 머금은 상토 흙보다는 배양토 흙이 배수가 더 잘 돼서 뿌리가 썪지 않도록 도와요.
배양토는 온라인에서 쉽게 찾을 수 있어요.
- 꼭 채소를 각자의 화분에 심어야 하나요?
하나의 화분에 채소를 여러 개 심어도 돼요. 그 대신 각 채소에 필요한 공간의 길이가 있어요. 이 공간의 길이는 각 채소 키우기의 ‘준비물’에 적힌 화분의 지름으로 확인 할 수 있어요. 그리고 각 채소에 필요한 지름을 계산해서 띄엄띄엄 심으면 돼요.
대파
-대파 키우기
(준비물 : 대파, 칼, 가위, 통, 지름 약 10센티 화분, 흙, 수돗물)
심을 대파의 하얀 부분이 끝나는 지점을 칼로 잘라요. 뿌리 쪽을 심을 거예요.
뿌리가 길다면 가위로 최대한 다듬어요. 이렇게 하는 이유는 뿌리 파리와 같은 뿌리에 사는 해충들이 있을 수 있기 때문이에요.
대파가 서서 기댈만한 통에 수돗물을 자작하게 채워요. 물에 대파의 뿌리 부분이 담길 정도면 돼요.
대파를 통에 넣어요. 물을 2~3일에 한번 씩 혹은 물에서 갈색 빛이 돌면 꼭 갈아요. 그렇지 않으면 대파 아래쪽이 무를 수 있어요.
대파의 하얀 부분이 약 2센티 정도 잠기도록 흙을 덮어요.
대파가 설 수 있게 끔 주변 흑을 살짝 눌러 주고 바로 물을 흠뻑 준 후 햇빛이 잘 드는 곳에 둬요.
대파 수확하기
대파가 수확할 정도로 자라면 초록색 부분을 1센티 정도만 남기고 가위로 자랄요,
수확할 때는 꼭 깨끗한 가위를 쓰세요. 더러운 가위는 식물에 해를 입혀 병들게 해요.
바질
바질 키우기
(준비물 : 바질 줄기, 작은 컵, 지름 10센티 화분, 흙, 수돗물, 햇빛)
6~8센티 정도 길이의 이파리가 많이 달린 바질 줄기를 골라요.
바질 위쪽에 나는 큰 이파리 3~4장, 그리고 함께 나는 작은 이파리 남기고 그 아래로 나는 이파리를 모두 떼어내요.
제일 꼭대기에 나는 아주 작은 이파리는 떼지 않아요.
컵에 물을 채우고 바질 줄기를 물어 꽂아요.
이파리에 물이 닿지 않게 해야 썩지 않아요. 물은 2~3일에 한번, 혹은 갈색 빛이 돌 때 갈아줘요.
빠르면 며칠, 늦으면 몇 주가 지나면 새로운 뿌리가 날 거예요. 뿌리가 2~3센티 정도 자라면 화분에 흙을 채우고 손가락으로 뿌리가 들어갈 만한 크기의 구멍을 만들어요.
바질 뿌리를 심어주고 바질 줄기의 2센티 정도가 덮이도록 흙을 더 채워요.
바로 물을 주고 해가 잘 드는 곳에서 키워요.
-바질 수확하기
바질은 이파리, 줄기, 이파리, 줄기 순으로 자라요, 일렬로 난 줄기 구간의 수가 3~4개 정도가 되면 가장 큰 이파리를 손으로 떼고 가장 위쪽 줄기의 끝을 가위로 잘라요. 그래야 바질이 위로 계속 자라지 않을뿐더러, 옆으로 가지와 이파리를 많이 내어 더 풍성하게 키울 수 있어요.
이후 옆으로 난 가지가 길어져서 줄기 구간의 수가 3~4개 정도로 길어지며 가지의 끝을 수확해야 바질이 잘 자라요.
*다른 허브 종류도 키울 수 있나요?
로즈메리(로즈마리), 애플민트, 타임 등 다른 허브도 동일한 방법으로 키울 수 있어요, 바질과 다르게 물에 꽂기 전에 줄기 위쪽의 2~3센티만 이파리를 남기면 돼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