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버드 철학 강의 - 삶을 행복으로 이끄는 이 순간의 철학
하버드 공개 강의 연구회 지음, 김경숙 옮김 / 북아지트 / 2023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하버드에서 들려주는 나를 위한 행복 철학

많은 사람들은 행복이 아니라, 삶에 무기력함을 느끼고 현재의 자신에 만족하지 못한다. 그 이유는 자아를 잃어버렸기 때문이다. 하버드에서 들려주는 동서양의 역사적 이야기로 삶의 진정한 목적과 행복의 의미를 찾아보자.

 

---

 

행복은 사람의 마음에. 그리고 당신이 추구하는 것에 달려있다. 사람은 자신에게 가장 중요한 것이 무엇인지 진심으로 깨달았을 때 그것이 절실해진다. 그리고 오랫동안 바라던 것이 당신 곁에 조용히 다가왔을 때 느끼는 행복이야말로 가장 진실하고 우리를 즐겁게 하는 것이다.

 

완벽을 추구하는 과정에 의미가 있는 것이기에 절대 모든 일에 가혹하게 완벽을 요구해서는 안 된다. 인생은 본래 불완전한 것으로 하루하루를 충실하게 보내고 가장 진실한 자신이 되기 위해 노력하다 보면 행복은 자연스레 당신과 함께 할 것이다. 행복이란 본디 진실한 사람에서 비롯되기 때문이다.

 

실제 생화에서 질투하는 사람은 질투의 대상이 만신창이가 되도록 비난한다. 사실 이는 마음 속 깊은 곳에서 질투의 대상을 흠모하고 있기 때문이다. ‘자신이 가장 하고 싶은 일을 누군가 이미 하고 있고 게다가 잘 해낸다. 자신이 가장 꿈꿔왔던 목표에 누군가 이미 도달했고 게다가 쉽게 이루어냈다.’ 이러한 상황은 저주와 비난을 참을 수 없게 만든다. 그러나 공공연하게 나쁜 짓을 할 수 없어서 그저 남 몰래 숨어서 공격하는데 이것이 바로 질투다. 그들은 질투 때문에 자신의 꿈에 도달하지 못한다.

 

아인슈타인은 다른 사람들이 느끼는 것처럼 자신이 대단한 사람이라 생각한 적이 없었다. 그의 머릿속에는 오로지 한 가지 명확한 인식이 있었다. 자신이 가는 길은 예전 사람들이 걸어온 길의 연장이며 과학의 신시대는 앞서 살았던 사람들이 개척해놓은 기초를 바탕으로 이루어진 것이라는 인식이었다. 그래서 그는 앞선 사람들의 공헌을 높이 평가하며 항상 존경과 감사의 마음을 품고 있었다.

 

관용은 수용이자 미덕의 일종이다. 사람들이 모두 관용을 배운다면 우리는 조화롭고 아름다운 세상을 얻을 수 있을 것이다. 또한 관용이란 완벽한 사람은 없다라는 사실을 인정하는 것이다. 이는 자신과 다른 관점을 가진 사람의 존재를 인정하고 타인의 행동을 용서하는 것이다.

 

기회는 인생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이고 어느 곳에나 존재한다. 기회가 없다고 항상 불평하는 사람들은 그들이 기회를 잡는 것에 익숙하지 않기 때문이다.

 

1974, 빌 게이츠는 최초의 개인용 컴퓨터가 생산되었다는 소식을 들었다. 이에 그의 열정은 달아올랐다. 그는 하버드를 자퇴하고 컴퓨터의 물결에 뛰어들었다. 왜냐하면 그는 이것이 바로 기회라는 사실을 인식했기 때문이었다.

 

무릇 큰일을 이룬 사람은 반드시 실패를 경험한다. 성공에는 비바람의 시련이 필요하다. 추구하는 바와 목표가 있는 사람은 좌절을 전진의 원동력으로 생각한다. ‘하늘의 시련을 겪어낸 사람만이 진정한 강자이며 사람들의 질투를 받지 않는 사람은 평범함 사람이다.’라는 말처럼 시련은 성공하는 사람들에게 성공의 도약판이자 소중한 자산이다.

 

하버드 학생은 위대한 꿈을 가졌더라도 우선 주위의 작은 일부터 실천하라는 교육을 받는다. 매일 아침 목표에 한 걸음 더 다가갔다고 생각하면 즐거움과 자신감을 느낄 수 있을 것이다. 그러면 당신은 회의감과 두려움에서 벗어날 수 있고, 열심히 노력하기만 하면 반드시 성공한다는 신념은 더욱 강해질 것이다.

 

하버드대학은 배움에는 때가 없다.’라는 이념을 줄곧 고수하고 있다. 이는 사람에게는 언제든지 계속해서 공부할 기회가 있다는 것이다. 하버드대학을 다니는 사람들은 결코 나이에 구애받지 않는다. 수많은 노인이 젊은이들과 함께 하버드에서 공부한다.

 

삶의 최대 성취는 바로 자기 자신을 끊임없이 개선하고 생각의 폭을 넓히는 것이다. 우리는 모든 상황에 객관적인 사물을 변화시키지는 못한다. 그렇다면 변화시킬 수 있는 건 오로지 우리의 생각뿐이다. 어려움과 변화가 닥쳤을 때 창의적 사고는 더 좋은 해결 방법으로 이끄는 원동력이다.

 

목표를 분해하는 법을 배우면 커다란 목표를 수많은 작은 목표로 분해할 수 있다. 그런 다음 작은 목표를 하나씩 이루어가면서 최종적인 목표를 실현한느 것이 가장 좋은 방법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