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인 기업, 두 번째 커리어
우희경 외 지음 / 생각의빛 / 2023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새로운 도전은 설렘과 두려움을 동시에 가져다준다. 남들처럼 조용히, 평범하게 살면 안 되겠냐는 핀잔도 받았고, 과역 네가 할 수 있겠냐는 의심의 눈초리도 있었다. 그렇지만 시작을 했고 씩씩하게 주어진 일들을 헤쳐가다 보니 어느 덧 크고 작은 성과들이 눈덩이처럼 불어나 있었다. 우리 주변 어딘가에서 볼 수 있는 평범한 다섯 사람의 이야기처럼 당신도 할 수 있다.

 

---

 

1장 기업 교육 강사로 두 번째 명함을 만들다 - 오하나

 

강사 섭외를 받는 방법은 크게 두 가지가 있다. 컨설팅회사 등의 중간 업체를 통해 연결 받는 방법, 그리고 고객사에 직접 섭외를 받는 방법이다. 규모가 큰 컨설팅회사들은 대기업, 공공기관 등을 거래처로 확보하고 있다. 초보 강사에게 좋은 경력이 될 수 있다.

 

우선 개인적으로 섭외를 유지하기 위해 마케팅을 해야 한다. 쉽게 시작할 수 있으며 비용이 들지 않는 온라인마케팅을 추천한다. 대표적인 방법은 블로그나 SNS를 적극적으로 활용하는 것이다.

 

1인 기업으로 살면서 또 중요한 한 가지는 일과 생활의 구분이다. 먼저, 업무 공간을 구분하자. 1인 기업은 내가 일하는 곳이 곧 사무실이다. 업무를 하는 공간이 정해져 있으면 업무를 체계적으로 해내는 데 큰 도움이 된다.

 

2장 그럼에도 불구하고, 나 홀로 사장 노릇 합니다. - 김수진

 

돈이 없으면 정말 창업을 시작하는 것은 불가능할까? 그렇지 않다. 한국 여성 경제인 협회에서 운영하는 여성 창업 지원금 제도가 있다.

 

공부방 창업을 준비하는 예비 원장님은 사업 계획서를 작성할 때 교습비와 교습 시간 등을 정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교습비를 결정하고 이를 해당 교육청에 제출하면 수업료가 결정된다. 이것이 공부방의 수익 구조에서 가장 중요하다.

 

전업주부로 살아온 7, 그 사이 나는 그냥 멈춰있었던 게 아니었다. 내가 공부방을 창업하고 1인 교습소로 확장해서 성공하기가지의 나의 원동력은 바로 경험이었다. 당장 돈을 벌지 못한다고 해서 놀고 있는 것은 아니다. 아이를 잘 키운다는 것, 그것은 매우 힘든 일이다. 그 힘든 일을 하면서 동시에 엄마들은 준비한다. 나는 엄마라서 할 수 있었다.

 

3장 평범한 직장인에서 글로벌 비즈니스를 꿈꾸는 사업가로

 

우연히 듣게 된 글쓰기 수업에서 나 브랜딩의 중요성을 배우며 깨달음이 왔다. 내가 찾던 것이 바로 이것이었다. ‘내 인생에 전적으로 책임을 지면서 가장 나답게 사는 법

 

1인기업의 첫 시작은 나 자신을 알아가는 것부터이다. 눈과 가슴과 얼굴에 열정을 가득 품고 살면, 내가 감히 상상도 할 수 없는 놀라운 일이 벌어진다고 한다. 나는 이 세상 누구보다 소중한 존재이고, 내가 바로 유일무이한 리미티드 에디션이다.

 

4장 나는 오디오 콘텐츠 창작자입니다. - 지기

 

첫 시작은 블로그였다. 폴란드에 있을 당시 권태로운 시간을 책을 읽으며 보냈다. 원래도 책을 좋아했었지만, 좀 더 다양한 스펙트럼의 독서량을 쌓게 되었다. 간간이 네이버 블로그에 책 리뷰를 올리기 시작했었는데, 한국에 돌아와서 수험생활을 때려치우고 난 뒤 본격적으로 블로그를 운영하기로 마음먹었다.

 

나는 유튜브를 본격적으로 시작한 이유가 나의 콘텐츠를 더 많은 사람들에게 보여주고 싶어서였다. 유튜브는 확실히 접근이 쉽지 않지만, 나는 어떤 형식으로든 콘텐츠를 만드는 사람들이 작은 시장에 만족하며 머물러 있지 말라고 말하고 싶다. 콘텐츠는 많은 사람들에게 노출될 때 비로소 빛을 낼 수 있다.

 

5장 평범한 주부에서 수공예 작가로!

 

아이디어스 입점 후 사람들이 내 작품을 돈 주고 산다는 사실에 큰 기쁨을 느꼈다. 판매가 많이 되는 건 아니었지만 자신감을 얻었다. 나의 수공예품을 구매하고예쁘다, 귀엽다, 마음에 든다, 예쁜 선물을 할 수 있게 해줘 고맙다.” 좋은 후기들이 올라오기 시작했다.

 

나는 평범한 주부에서 내 브랜드를 통해 두 번째 커리어를 가지며 1인 기업을 시작했다. 좋아하는 일을 잘하기 위해 여러 가지 도전을 하며 배웠다. 앞으로도 내 브랜드와 나의 성장을 위해 도움이 되는 크고 작은 모든 일에 끊임없이 힘쓸 것이다. 이제 1인 기업을 향한 1%의 영감을 가진 당신이 시작할 차례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