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0만 클릭 터지는 독한 필살기 - 15일 완성·15개 클릭 유발 글쓰기 공식 100만 클릭 시리즈
신익수 지음 / 매일경제신문사 / 2023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나도 100만 클릭을 찍고 싶다! 100만 구독자 모이고 싶다!

자타공인 SNS 세계의 클릭 일타 강사인 저자 신익수는 이 책에서 15일을 투자해 정복하는 15개 클릭 필살기를 깔끔하게 정리해줬다. 저자는 1탄이 왕초보용이었다면 2탄은 철저히 프로 클릭러를 염두에 두고 쓴 프로용이다. 라며 더도 말고 덜도 말고 딱 15일만 이 책의 지침대로 따라하라고 권한다. 클릭을 터뜨리고 싶은 사람들에게 가뭄의 단비 같은 글쓰기 공식들이 담겨 있다.

 

---

 

우리가 평생 배우고, 접해 온 영역은 일반 글쓰기다 익숙할 수밖에 없다. 반대로 우리의 공략 대상, 플랫폼 글쓰기는 낯선 영역이다. 플랫폼은 그 DNA부터가 다르다. 뇌 구조 자체가 일반 글쓰기와는 정반대라는 의미다.

그래서 적부터, 그 작동원리부터 파악하게 급선무다. 작동원리를 알면, 그 공략법의 실마리를 발견할 수 있다.

 

짧게. 끊어쳐라. 글 쓰는 기본, 모르는 사람 없다.

핵심은 이거다. ‘끊어치는 정도’. 과연 어느 정도까지 끊어야 할까. , 이게 고민이다.

 

끊어치기 세부 스킬 3가지

기계적으로, 끊어라. : 이게, 끊어칠까. 고민 따윈 버려라. 기계 AI처럼 끊어쳐라.

1형식도 자른다. : 끊어치는 마디는 정하기 나름이다. 1형식(주어+동사)에 얽매이지 마라. 주어? 날려도 된다. 동사? 그체로 한 문장이다.

숲의 흐름을 놓치지 말 것 : 끊어치면서도 숲 전체의 흐름만큼은 놓치지 말아야 한다.

 

폭발적으로 클릭을 증폭시키는 기폭제는 자극영역이다. 클릭 다이너마이트에 도화선, . 촉매제 역할을 하는 게 자극 영역의 기법들이다. 그만큼 플랫폼 글쓰기는 자극이 핵심이 된다는 의미다.

 

감정을 자극할 것

프로 클릭 유발자가 되기로 하셨다면 가슴에 새겨둬야 할 계명이다. 이성이 아니다. 감성을 자극할 것. 이성을 자극하는 순간, 클릭 사라진다.

감정을 자극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심쿵을 자극하는 것이다.

자간도 : 자극하라, 간지럽혀라. 도발하라

 

낯설게 하기 3초식 ‘BTS'

초식1 : (B)틀기초식2 : T(The)- 커넥팅 더 닷츠(Connecting The Dots)

초식3 : 습관바꾸기(-S의습)

 

하늘 아래 새로운 콘텐츠는 없다. 좋다. 이 절대 원칙하에, 우리가 미쳐야 할 것, ‘낯설게 하기기법 익히기다. 낯설게 하기의 핵심은 다름. 더 나음이 아닌 다름이다.

 

무조건 터지는 아이템, 간단하다. 일상 속 (남의)불만을 해결해주면 된다. 엠제이 드마코는 그의 저서 <부의 차월선>에서 성공을 부르는 아이템을 불만이라고 정의한다. 성공을 부르는 <부의 차월선> 사업 아이템으로 불만 해결의 7가지 아이템을 꼽는다. 터지는 콘텐츠도 원리는 같다.

 

인스타그램은 조금 다르다. 딱 한 줄에 무조건 끝내야 한다. 인스타 팔로워들은 사진을 본 뒤, 즉각 관심이 갈 땐, 딱 한 줄 제목만 훑고 넘어간다. 그 한줄에 당연히 포스팅한 피드의 모든 게 담겨 있어야 한다.

 

클릭 유발 부사의 대표주자가 로 4인방이다. 클릭 트림팀 급이다. 활용법? 간단하다. 제목에 절대로, 의외로, 함부로, 제대로까지 4개의 ~로만 쓰면 된다. ~ 로 시리즈 이게 대박이다.

 

인스타그램은 다른 플랫폼과 콘텐츠 소비 패턴 자체가 다르다. 당연히, 인스타용 아이템, 따로 심어야 한다. 브린대액션이 직접 저장, 공유를 많이 받은 콘테츠를 분류한 결과가 흥미롭다.

저장 잘되는 콘텐츠는 정보제공(특정분야) 큐레이션(흩어진 정보의 일목요연한 정리) 경험과 노하우 제공 보고 따라하는 콘텐츠 등의 4가지다.

 

플랫폼 글쓰기에서의 핵심, 제목이다. 마찬가지다. 인스타의 핵심. ‘썸네일이다. 검색 탭에 노출이 된 콘텐츠, 수십, 수백 개다. 이 중에서 손끝의 간택을 받아야 떡상을 한다. 그러니, 한눈에, 1초만에 후킹을 하는 썸네일, 무조건 만들어야 한다.

 

남은 건, 행동력이다. 이 필살기를 플랫폼 강호에 나가, 써먹느냐, 마느냐는 그대들의 몫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