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법 괜찮은 리더가 되고픈 당신에게 - 전 현대자동차 그룹 부사장이 17년간 후배들에게 3,000여 편의 편지를 쓴 이유
장동철 지음 / 플랜비디자인 / 2022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전 현대자동차그룹 부사장이 기업의 리더로서, 후배들에게 17년동안 보내는 편지 3000여편 가운데 120여편을 가려 담은 책이다. ‘현대자동차그룹에서 저자가 성장하며 성찰했던 일과 삶의 노하우가 편지 곳곳에 담겨 있다.

 

----

 

우리의 세상을 준비하는 고마운 사람들이 있습니다. 동이 트기도 전부터 힘겹게 새벽시장을 준비하는 아름다운 사람들이 있습니다. 비록 육체적으로 힘겹게 사는 모습으로 보이지만 그분들의 삶이 늘 행복하기를 바랍니다. 그리고 보이지 않는 곳에서 수고하시는 분들게 감사를 느낍니다.

 

때로는 이것이 아니라고 생각하면서도 이러지도 저러지도 못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것은 아주 좋지 못한 상태입니다. 현재에 얼마나 최선을 다했는가를 철저히 점검해보고 자신을 내려놓고 모든 힘을 다해서 새롭게 시작해 보는 것입니다. 그르고 그 다음에 판단하는 것입니다.

 

자신감을 잃지 않고 책임을 감당하는 방법에서는 많은 노력이 필요한데, 기본적으로 스스로 비교하면서 힘들어할 필요도 없으며, 남들의 비교 판단에 우쭐해 하거나 의기소침해질 필요도 없습니다. 결국 자신이 만들어가야 할 세상이 어떤 세상이냐를 분명하고 자신의 중심을 잃지 않는 것입니다.

 

실력이 있고 당당한 사람은 애써 긴 설명을 하지 않습니다. 타인들이 먼저 알고 인정해 주기 때문입니다. 누구든지 부족한 점을 잘 알고 스스로 인정하다 보면 자연스럽게 남들이 먼저 알아주는 날이 올 겁니다. 이런 사람을 그 분야의 스페셜리스트라고 표현합니다. 여러분 모두가 스페셜리스트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남들보다 앞선 생각을 가지는 사람, 분명한 목적의식을 가지고 일을 하는 사람은 무언가 다릅니다. 그가 바라보는 세상이 다릅니다. 그래서 비록 현실이 힘들더라도 분명히 미래에는 더 큰 보람과 성취를 누리게 될 것입니다.

 

겉으로 보이는 화려함 뒤에는 항상 그에 상당할 아픔도 있다는 것을 잊지 말아야 합니다. 누구에게나 보이지 않는 상처가 있습니다. 그만이 간직하는 아픔이 있습니다. 단지, 그 상처를 스스로 치유하고 극복하고 있느냐의 문제가 남아 있을 뿐입니다.

 

불평불만이 많고 주정적인 말을 자주하는 사람과 친구가 되어서는 안 됩니다. 그의 불행이 자신에게 전염되기 때문입니다. 세상을 긍정적인 시선으로 바라보는 사람의 마음가짐은 이미 행복의 길을 접어든 사람입니다. 그런 사람과 함께 친구가 되어 인생을 여행하여야 합니다.

 

신뢰에 관해서 의외로 많은 리더들이 착각하는 것이 있습니다. 리더가 먼저 부하직원을 신뢰해야 하는데 무조건적 충성만 강요하면서 그것을 잘 따르는 사람에게만 신뢰를 만들어갑니다. 이러한 경우 보통은 늘 의심하고 질책하면서 자신의 권위를 세우려고만 하며 부하 직원들이 믿고 따르기를 바랍니다. 참으로 어리석은 짓입니다.

 

인생도 마찬가지입니다. 타인의 시선에 흔들리지 않는 자기 자신만의 분명한 철학과 원칙이 있어야 합니다. 타인에게 피해가 가지 않는 범위에서는 자기 세계를 먼저 철저히 정립해야 합니다.

 

좋은 리더가 되려면 확고한 윤리를 지니고 서류에 흔들리지 않는 안정감이 있어야 합니다. 자신을 철저히 돌아보고 도덕이나 윤리적으로 잘못이 없는지 살펴보고 바로잡는 일을 생활화되어야 며, 자신이 먼저 타인을 용서하고 신뢰할 수 있는 넓은 아량이 있어야 합니다.

 

실수는 누구나에게 있을 수 있는 일입니다. 동일한 실수의 반복이나 어처구니없는 실수를 해서는 안되겠지만, 실수를 했을 때에 자신의 문제를 인정하는 일이 최선이 되어야 합니다.

 

자신이 가야할 목적지를 바라보고 자신의 현재 좌표가 어느 지점에 있는지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당장의 현상에 매몰되어 허둥대지 말고 본래의 의미를 찾아야 합니다. 보다 나은 수준의 가치 철학을 가져야 합니다.

 

완벽한 사람은 없지만 완벽에 가까운 조직은 만들 수 있습니다. 여러 사람들의 장점이 발휘되게 만들 수 있다면 가능합니다. 오랫동안 기업에서 리더의생활을 하면서 저의 고민은 늘 이런 것들이었습니다. 오늘이 만족스럽지는 못해도 회사와 직원 그리고 일에 대한 보다 나은 환경을 만들어주는 것이 리더의 역할이기 때문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