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다운 스웨터 & 카디건
슬로우플로우 지음 / 경향BP / 2023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심플하지만 스타일링에 따라서 누구나 멋을 낼 수 있는 니트 디자인

쉽게 떠서 예쁘게 입는 탑다운 스웨터 & 카디건 & 소품

 

자세하고 친절한 설명으로 인기 있는 유튜브 슬로우플로우의 탑다운 작품 도안들을 담았어요! 게이지 계산하기, 대바늘 . 코바늘 기초 케그닉, 코줍기와 연결하기, 수정하는 방법, . 어깨 . 몸통 . 소매 등 각 부분 뜨는 법, 마무리하는 방법까지 서술형 도안뿐나 아니라 그림과 사진으로 차근차근 설명했습니다. 책에서 알려주는 방법대로 차근차근 따라 뜨며 온전히 내 손을 통해 완성되는 손뜨개의 즐거움을 느껴 보세요.

 

-----

 

탑다운 니팅이란?

옷을 뜰 때 일반적으로 2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하나는 탑다운(top_down)이고, 또 하나는 바텀업(bottom-up) 방법입니다.

 

- 탑다운 니팅

탑다운 니팅은 목 부분 위에서 아래로 뜨는 하향식 기법을 의미합니다. 목부터 시작해 겨드랑이 지점까지 뜬 후 몸통과 소매를 이어서 떠 주는 방법입니다. 탑다운 니팅의 장점은 한 번에 통으로 뜨기 때문에 초보자들도 쉽고 빠르게 완성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바텀업 니팅

바텀업 니팅은 밑단 아래에서 위로 뜨는 상향식 기법을 의미합니다. 앞판, 뒤판 소매를 평면 뜨기로 뜬 후 연결하여 완성하는 방법입니다. 바텀업 니팅의 장점은 옷을 재단하여 만들 때처럼 섬세하고 다양한 형태의 디자인으로 완성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탑다운 니팅의 종류

탑다운 니팅에는 대표적으로 3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레글런 스타일 목에서 소매-앞판-뒤판-소매’ 4부분으로 나눠서 시작합니다. 각각 나워 준 지점이 만나는 부분에서 일정하게 코를 늘려줍니다.

 

-서큘러 요크 스타일

목에서 원형으로 코를 분배하여 시작합니다. 코를 분배하서 늘려 주기 때문에 겨드랑이까지 늘림선이 두드러지게 보이지 않고 골고루 분배되어 떠지게 됩니다.

 

-새들 숄더 스타일

목에서 어깨 부분이 일자로 떨어지는 모양입니다. 마치 말 완장을 어깨에 얹은 것과 같아 보여서 새들 숄더라고 합니다. 어깨 부분을 떠서 따로 이어주는 방밥과 통으로 떠주는 방법이 있습니다.

 

게이지 이해하기

-게이지란? 게이지는 일정한 가로 세로 안에 포함된 콧수와 단수를 의미합니다. 쉽게 말해 1코의 폭(cm), 1단위 높이 (cm)를 측정한 값입니다. 뜨개 편물의 밀도라고도 하는데 보통 사방 10츠의 편물을 뜬 기준으로 추정합니다.

 

-게이지의 중요성

사람마다 뜨개를 할 때 실을 감아서 빼는 장력이 다르기 때문입니다. 힘을 타이트하게 주는 사람은 편물의 크기가 작게 나오고 힘을 느슨하게 주는 사람은 편물의 크기가 크게 나옵니다.

 

그렇기 때문에 도안에서 안내하는 게이지와 나의 게이지가 동일한지 꼭 확인한 후에 뜨기 시작해야 합니다.

 

대바늘 기초 테크닉

-기초코 잡기

뜨개 바탕이 되는 제일 아랫줄의 고리를 기초 코라고 합니다. 고리를 마들 때 기초 코잡기라고 하며 정해진 코수 만큼 반복해서 잡아줍니다.

 

패턴 알아두기

-메리야스 뜨기 코 구별 방법

메리야스 뜨기는 홀 수단에서 모두 겉뜨기로, 작수단에서는 모두 안뜨기로 떠 주는 기법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