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아름다운 탄생 ㅣ zebra 10
엘렌 드뤼베르 지음, 이정아 옮김, 장클로드 드뤼베르 도움글 / 비룡소 / 2022년 12월
평점 :
예술적인 페어퍼 커팅 아트로 만나는 임신과 출산, 아기의 탄생
볼로냐 라가치 논픽션 부문, 책의 밤 어린이 책 부문 수상 작가 엘렌 뒤베르의 논픽션 아트!
생식 기관에서 임신과 출산까지, 아기의 탄생 과정을 컷아웃 기법과 플랩으로 표현한 논픽션 아트북이다. 세계적인 페이퍼 아티스트의 딸과 의사 아버지가 함께 만든 가장 아름다운 생명의 책으로서 참신한 아이디어와 감각적인 디자인이 어우러진 그림책을 선보인다.
-------
▪ 독특하고 유일한 유전적인 유산
수정란은 고유한 유전 정보를 갖고 있어요. 엄마의 염색체와 아빠의 염색체가 조합한 결과이지요. 염색체는 DNA 두 가닥으로 이루어져 있어요.
아기의 성별을 결정하는 것은 성염색체인 23번 염색체예요. 아기는 엄마에게서 항상 X염색체를 받아요. 아빠는 X염색체또는 Y염색체를 주지요. 이 두 개의 염색체가 조합해 성별을 결정해요. XX는 여성, XY는 남성이지요.
▪임신 1개월
임신 초기의 몇 주 동안 베아는 사람처럼 보이지 않아요. 몸을 웅크린 해마와 닮았어요.
생김새는 사람 같지 않지만 이미 배아는 발달하기 시작했어요. 신경계와 뇌, 척추가 만들어지기 시작해요.
임신 3주에는 작은 심장이 뛰기 시작해요. 심장은 배아에게 첫 번째로 생긴 장이예요.
▪임신 3개월
임신 10주부터는 배아가 아닌 태아라고 불러요. 태아는 아주 작은 사람처럼 보이지요. 태아의 장기는 아주 작은 사람처럼 보이지요. 태아의 장기는 모두 제자리에 있지만 대부분 아주 작고 미성숙해요.
태아의 눈이 만들어졌어요. 눈은 빛을 보고 반응해요. 눈꺼풀이 생기면 눈을 감을 수 있게 되요. 임심 6개월 까지는 눈을 뜨지 않아요. 태아의 귀도 만들어졌지만 아직 소리를 듣지 못해요.
▪임신 6개월
임신 25주는 아주 중요한 시기예요. 만약 아기가 이때 태어난다면 신생아를 살리기 위한 의학 기술이 필요하지요. 임신은 40주, 약 280일동안 지속되어요.
태아는 파파야만항 크기로 몸무게는 650~800그램 정돼요.
▪임신 9개월
태아는 이제 수박만한 크기가 되었어요. 평균 키는 약 50센티미터이지요. 이달 말에는 몸무게가 3.2~4킬리그램쯤 돼요.
태아는 점점 예뻐지고 피부 아래에 지방이 쌓여요. 볼은 통통해지지요. 마지막 달에는 몸무게가 최대 900그램까지 더 늘어나요.
태아는 이제 자궁 전체를 차지하고 있어서 거의 움직일 수가 없어요. 밖으로 나갈 날이 가까워졌지요. 태아는 밖으로 나가기 위하여 출산에 필요한 호르몬을 분비해요.
▪출산 : 분만 과정
아기가 태어나 숨을 쉬어요. 탯줄은 더 이상 필요 없지요. 탯줄의 두 부분을 고정한 다음, 조산사나 아기의 아빠가 탯줄을 잘라요. 탯줄에는 신경이 없어서 아기는 고통을 느끼지 못해요. 하지만 탯줄을 자른 자리에는 평생 남는 흉터가 생겨요. 배꼽이에요.
▪아기가 태어난 이후
생후 몇 개월 동안 대두분의 아기들은 밤낮을 구분하지 않고 계속 자요. 하루에 평균 16시간씩 자고, 어른보다 두 배 많이 꿈을 꿔요. 아기는 정기적으로 젖을 달라고 울어요. 밤에도 마찬가지로 일정한 시간이 되면 젖을 달라고 울지요. 울음은 아직 말을 하지 못하는 아기에게 가장 직접적인 의사소통 방법이에요. 말하는 것만큼 정확하지는 않지만 아기가 원하는 것에 따라 울음소리가 달라진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