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인생을 건 공부를 시작했다
이한나(츄발라) 지음 / 토네이도 / 2023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당신의 현재를 과소평가하고, 미래는 과대평가하라!”

 

수험생들의 성지가 된 유튜브 채널 <츄발라> 이렇게 공부해서 저는 의사가 됐습니다라는 영상이 공개된 후 단 기간에 66만 뷰를 돌파했다. 이한나 저자가 공부 멘토로 유명해진 이유는 해결책 없는 위로와 응원이 아닌, 거침없고 솔직한 언어로 성공과 합격이 간절한 사람들에게 실질적인 동기부여와 공부 자격을 주기 때문이다.

 

----------------------------

하지만 그보다 더 힘든 것은 열등감이었다. 열등감이 들 때면 반드시 노력해서 극복하고야 말았는데 현실을 받아들이기 쉽지 않았다. 더구나 친구들은 모두 바라던 대학에 합격한 상황이었다.

 

내가 보고 해보고 싶던 일이자, 나의 능력으로 할 수 있는 일이었던 유튜브를 시작한 후에도 의사의 꿈은 저버리지 않았다. 이후 예비고시에 재도전하여 합격했고, 현재는 유튜버 츄발라로 활동하며 병원도 운영 중이다.

 

너희들이 따라 올 수 없을 만큼 앞서갈 거야. 절대 지금처럼 무시당하는 사람으로 남지 않아.’ 나를 싫어했던 친구 무리에 억지로 끼기 위해 노력하지 않았다. 그런 잣대로 타인을 평가하고 판단하는 사람과 친구가 되고 싶은 마음은 없었으니까.

 

시간도 돈처럼 자산이다. 낭비하면 반드시 후회할 날이 온다. 파산해서 빚에 시달리거나, 불합격 후 공부 좀 더 할 걸 그랬다며 가슴을 칠 것이다. 게다가 이미 써 버린 돈을 다시 주워 담을 수 없듯, 함부로 보낸 시간도 되돌릴 수 없다.

 

책을 펼치고 공부에 몰입하다 보면 부족한 실력이 채워지고, 불안감 대신 자신감이 생긴다. 오지 말았으면 하는 시험일이 기다려지고, 너무 빨리 흐른다고 느꼈던 시간이 더디게 느껴지는 마법 같은 일이 벌어진다. 가장 행복한 건, 나 자신을 믿는 마음과 확신이 생겨 자존감이 높아진다는 사실이다.

 

타인의 공부법을 살피는 것은 자신의 공부법에 문제가 있지 않은 지 비교하고 점검하는 데 도움이 된다. 하지만 맹목적으로 따라하지 말자. 나의 공부법을 소개하는 것이지, 이렇게만 하면 누구나 반드시 성공한다는 것이 아니므로 참고만 하기를 바란다.

 

공부로 꿈을 이루려는 사람에게 정해진 목표와 이를 하나씩 이루어 나갈 수 있는 구체적인 계획표는 지루하고 힘겨운 싸움에서 확실한 이정표가 된다. 소소한 목표를 해냈을 때의 성공이 아무리 작더라도, 이것이 쌓여야만 큰 성공으로 바뀔 수 있다는 것을 기억하자.

 

늦은 밤에 공부해야 집중이 잘되는 사람과 새벽에 공부해야 하는 사람이 있듯이, 저마다의 스타일과 장점이 다르다. 자신만의 장점을 적어보고, 공부에 연결시킬 수 있는 방법을 생각해보자.

 

할 수 있다는 확신이 없으면 항상 공부의 시작만 있고 끝은 사라지게 된다. 어떠한 문제를 이해하기 위해선 처음과 끝을 파악해야 하고, 그 과정을 모두 거쳐야만 이해하고 공부를 완성할 수 있다.

 

확실한 꿈을 찾고, 목표를 설정하면, 공부의 이유가 확실해지고 최소한의 집중력을 끌어 낼 수 있다. 특히 공부로 성공하겠다는 간절한 마음은 집중력을 끌어올린다. 지금 나의 목표가 얼마나 절실한지 스스로 물어보자. 그 답은 이미 자신은 알고 있다.

 

끝나기 전까지 모든 것이 불가능해 보인다. 지금 이 책을 보고 있는 당신도 같은 마음으로 불안할 것이다. 결국 끝은 온다, 그 끝이 성공일지 실패일지는 지금의 노력으로 증명된다. 불안한 이유는 아직 스스로 준비되지 않았다는 생각이 들기 때문이다.

 

휴식은 일종의 백신이다. 예방 주사를 사람은 독감에 걸려도 가볍게 스치듯 지나간다. 마음의 독감이라고 다르지 않다. 주기적으로 휴식을 취하지 않으면 영혼까지 흔들며 삶을 망쳐버리지만, 적절한 휴식으로 몸과 마음을 쉬게 한 사람은 우울한 감정으로 돌이킬 수 없는 지경까지 가게 되지 않는다.

내가 의사가 될 수 있었던 비결은 사실 공부법에 있는 것이 아니다. 반복되는 시험에 일희일비하지 않고, 실패에도 오랜 시간 좌절하지 않으며 늘 새로운 출발선에 섰다는 것이다. 우리 앞에서는 언제나 새로운 출발선이 기다리고 있다.

 

남보다 부족하다는 걸 안다는 것은, 내가 앞으로 해야 할 일을 깨다는 것이다. 비관하며, 좌절만 한다면 이 기분은 절대 나아지지 않는다. ‘나도 성공하고 싶다는 마음으로 스스로 느낀 부족함을 채워야만 가능해지기 때문이다.

 

진짜 자신감은 부단한 노력이 이어질 때 비로소 찾아온다. 하자, 묻지도 따지지도 말고, 제발 그냥 하자! 유일한 방법은 시작하는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