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정천 가족 작가정신 일본소설 시리즈 24
모리미 토미히코 지음, 권일영 옮김 / 작가정신 / 2009년 11월
평점 :
구판절판


"밤은 짧아 걸어 아가씨야"라는 책으로 모리미 토미히코 작가를 알게 되었다. 그러나 아직 그녀를 알고 있다는 말만 할 뿐 정작 그녀의 책은 한 권도 읽어보지 못했다. 그저 주위 사람들의 소문으로 그녀의 소설들이 하나같이 환상적인 이야기들이 섞여 있는 신나고 재미있는 소설이라는 말만 들었을 뿐이다. 그런 그녀의 소설을 난 오늘에서야 "유정천 가족"이라는 이 책으로 접하게 되었다.

제목만 들었을 때 그저 어떤 가족들의 이야기라고만 생각을 했었다. 그러나 나의 그런 생각은 표지를 통해서 어김없이 틀렸다는 것을 알았다. 너구리 버스 앞 자석에 네 명의 사람이 앉아 있지만, 언뜻 보면 사람처럼 보이지만, 자세히 보면 사람이 아니다. 꼬리와 너구리 귀가 밖으로 나와 있기 때문이다. 그리고 너구리 버스 위에 매력 있게 걸터앉아 있는 여자와 그 여자를 바라보며 손을 내미는 한 늙은 남자까지. 표지에서 보여주는 그림으로는 이 책의 내용이 무엇인지 도저히 알 수가 없었고 책을 펼침으로써 평범한 가족이 아닌 너구리 가족을 배경으로 쓴 소설이라는 것을 알게 되었다.

다다스 숲에 너구리 가족이 살고 있다. 낙천적인 엄마와 완벽하게 일을 하지만, 막상 큰일이 생기면 허둥거려 실패하는 첫째, 야이치로. 갑자기 우물 속으로 들어가 개구리로 살아가는 둘째, 야지로. 아버지를 가장 많이 닮아 재미있는 일만 찾아다니는 셋째, 야사부로. 그리고 아직은 어리고 여린 막내, 야시로까지 다섯 식구가 살고 있다. 몇 년 전에는 아버지가 살아있어 같이 살았다. 그러나 '금요구락부'라는 인간 모임에서 송년회마다 너구리를 냄비에 넣어 끓여 먹는 일명 "냄비 요리"로 유명을 달리했지만, 그전까지 살아있던 아버지의 위상은 실로 대단했고 네 명의 아들들은 그런 아버지의 위상을 따라가지 못해 주위로부터 아버지의 피를 이어받지 못한 아들이라는 말까지 듣게 된다.

어떻게든 아버지의 위상을 이어받고 싶어하던 첫째 야이치로는 아버지가 맡았던 중책인 니세에몬이 되려고 했지만, 원수보다 더 못한 작은아버지도 니세에몬에 출마해 두 집안의 싸움이 본격적으로 시작되었다. 그러나 작은아버지 소운의 위험천만한 계략으로 다다스 숲의 가족은 목숨까지 위험해진다. 그리고 아버지의 죽음에 얽힌 배후가 밝혀지고 형제들은 분노한다. 그렇게 위험한 순간까지 극복한 그들은 다시 행복을 맛보며 "재미있는 건 좋은 거야"라고 말한 아버지의 유언대로 그들 주위에 다시 재미있는 일이 일어날 것만 같다.

총 3부작으로 나온다는 유정천 가족의 이야기는 1부에서 끝이 났다. 인간과 인간보다 높은 곳에 살며 요술을 부리는 텐구들과 둔갑술을 부려 인간의 모습으로 교토에 인간들과 함께 살아가는 그들을 보며 어쩌면 내 옆을 지나갔던 많은 사람 중에서 혹시 너구리가 둔갑하지는 않았는지 몰라 주위를 두리번거리게 된다. 그만큼 난 유정천 가족인 너구리 가족에게 푹 빠져 버렸다. 2부에서는 어떤 재미있는 이야기가 등장할지 궁금해 벌써 가슴이 두근거리는 것을 느낀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