좋은 말로 할 때 말 좀 합시다 - 딱 한 마디로 상대를 사로잡는 목소리의 기술
정유안 지음 / 센세이션 / 2020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자기계발: 좋은 말로 할 때 말 좀 합시다.

 

 

목소리에도 표정이 있어서, 내 목소리 톤 하나만으로 아이들은 엄마가 기분이 좋은지 나쁜지 가늠하고

남편과는 목소리 톤 때문에 다툼으로 이어지기도 합니다.

평소 잘 느끼지 못하는 내 목소리와 말투 때문에 기분 좋은 일이 생길 수도, 사람들과의 관계 속에서 갈등이 생길 수도 있다는 것을 느끼고는 하는데요. 이 책 " 좋은 말로 할 때 말 좀 합시다"에서는 광고 성우로 활동 중인 우주공무원 정유안 님이 자신의 경험에서 나온 이야기를 통해 목소리의 톤과 말투가 얼마나 중요하고, 그로 인해 많은 변화를 가져올 수 있는지를 이야기합니다

 

 

 

 

 



이 책은 연기를 전공하고 광고 성우로 활동하면서 느낀 본인의 경험과 노하우가 담겨 있어요. 친구에게 말하듯 하는 반말투의 문장이 처음에는 불편했지만, 책을 다 읽고 나니 친근하게 다가가기 위함이었다는 생각이 드네요.


 

 

 

 

 

책은 크게 탐색하다, 연출하다, 활용하다 로 파트를 나눠서 이야기하는데요. 각 파트는 2개의 챕터로 구성되어 있고요.

탐색하다 에서는 자신만의 목소리를 어떻게 찾을지에 대해 이야기하며 제대로 된 호흡을 했을 때 좋은 소리가 난다고 이야기해요. 단전에 힘을 주고 목소리를 낼 때, 목에 불필요한 힘을 주지 않고 바람소리로 말을 했을 때 보다 듣기 좋은 목소리를 낼 수 있다고 해요. 그런데 혼자서 연습하니 쉽게 되지는 않네요.^^

또한 목소리가 재산인 성우의 목소리 관리법에 대한 이야기도 해요. 늘 촉촉하게 성대를 유지하기 위해 물을 많이 마셔야 한다는 이야기는 커피를 마시고 물을 잘 마시지 않는 저에게 자극이 되네요. 그 부분을 읽는 순간부터 열심히 마시고 있어요.^^

책의 저자인 우주공무원이 만난 사람들에서는 그가 만난 사람들의 코칭 하는 과정과 그 변화의 결과에 대한 이야기가 실려 있어요.

연출하다 에서는 아무리 목소리가 좋더라도 변화가 없다면 듣기 좋은 자장가가 된다고 이야기를 하며 시작해요. 다채로운 변화를 통한 연출로 듣는 사람을 몰입 시킬 수 있는 방법들을 소개하고 있어요. 이 파트는 말하는 직업을 갖는 분들이나 면접을 앞둔 분들에게 도움이 될 것 같은 파트네요.

말투 때문에 말투 덕분에 비호감이 호감이 될 수 있다고 이야기하면서 말투를 스스로 교정해서 원하는 말투를 갖는 방법에 대해서도 이야기하고 있어요. 결코 쉽지 않지만, 책에 소개된 대로 조금씩 따라 하다 보면 더 나은 말투로 변하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듭니다.

활용하다 에서는 성대모사를 어떻게 할 수 있을까에 대한 이야기도 하고 있어요. 성우라는 직업을 갖고 있기에 여러 가지 목소리를 연출하고 때론 성대모사도 하는 그가 이야기하는 성대모사 방법 설명도 재미있어요. 방법만 알면 성대모사가 어렵지 않을 수 있겠다는 생각이 들어요.

"목소리란 스스로 들어보기 전까지는 잘못 사용하고 있는지 알기 어렵거든"p271

"웃는 얼굴에 침 뱉지 못한다는 속담이 있어. 반대로 화난 표정을 마주 보고 웃는 것도 쉽지 않아. 까칠한 여행객에게 부드럽게 말을 건넬 종업원은 많지 않을 거야. 있다면 분명 그 사람은 성공할 사람이고, 그러니 행복한 여행을 마치고 싶다면, 친절과 사랑을 자주 경험하고 싶다면 먼저 자신의 목소리부터 체크해야 해. 지금 네 목소리와 같은 하루를 보내게 될 것은 분명하니까."p.272

내 목소리. 내 말투로 인해서 나도 상대방도 기분이 좋을 수도 나쁠 수 있다는 것.

웃는 얼굴로 기분 좋은 목소리와 말투로 시작한 하루에 웃을 일이 많이 생길 수 있다는 걸 책을 읽고 나서 다시 한번 깨닫게 되네요.

오늘부터라도 목소리와 말투 얼굴 표정에 신경 쓰면서 나의 긁지 않은 복권 목소리를 좀 더 좋게 만들어 봐야겠어요.


웃는 얼굴에 침 뱉지 못한다는 속담이 있어. 반대로 화난 표정을 마주 보고 웃는 것도 쉽지 않아. 까칠한 여행객에게 부드럽게 말을 건넬 종업원은 많지 않을 거야. 있다면 분명 그 사람은 성공할 사람이고, 그러니 행복한 여행을 마치고 싶다면, 친절과 사랑을 자주 경험하고 싶다면 먼저 자신의 목소리부터 체크해야 해. 지금 네 목소리와 같은 하루를 보내게 될 것은 분명하니까"p.272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