할아버지와 손자의 대화
조정래.조재면 지음 / 해냄 / 2018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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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문교양/논술]조정래.할아버지와 손자의 대화

 날이 좋아, 커피숍에 앉았다.
가방에서 책을 꺼내 놓으니
대뜸 " 조정래? 내가 아는 그 조정래?"라며 묻는다.

조정래라는 작가는 우리 세대에게는 고유명사처럼 친숙해서
그 작가의 글이라면 한 번은 읽어보고 싶게 만든다.

그런 그가 작가가 아닌 할아버지로써 손자를 위해 1년 동안이나  신문 사설을 스크랩하고
자상한 설명까지 정답게 곁들여 선물했다고 한다.
그리고 그 할아버지의 그 손자답게 그 사설을 받은 손자는 할아버지와 함께 논술 쓰기를 하자고 한다. 

할아버지와 손자가 주고받으며 쓴 그들의 글들이 모여 책으로 엮어져 내 앞에 놓여있다.
할아버지와 손자의 (논술) 대화 가 말이다.

 

책머리에 조정래 작가는 본인의 유명세로 고생을 한 아들을 위해 시작한 사설 읽기에 대한 이야기와
그 사설 읽기를 손자와도 함께 하게 된 이야기를 한다.
우리나라의 교육제도와 그 교육제도 속에서 논술교육의 문제점에 대해서 한탄하고
논술 교육을 위해 논점이 다른 사설을 함께 읽으면 균형 잡힌 사고와 다양한 인식을 갖추는데 도움이 된다고 얘기한다.

다섯 가지 주제에 대해서 손자 조재면과 할아버지 조정래의 글을 함께 읽을 수 있으니 논술 준비를 하는 학생들이 읽어보기엔
참 좋은 교재가 될 것 같다.

제1장은 역사 교과서 국정화 논란에 대한 이야기
제2장은 가습기 살균제에 사태에 대한 이야기
제3장은 게임 셧다운 제대 해한 이야기
제4장은 남녀평등에 과한 이야기
제5장은 비만 문제에 대한 이야기를 하고 있다.

각각의 주제에 대해 10대의 손자와 할아버지의 생각을 엿볼 수 있는 논술을 비교해서 읽어보는 재미가 꽤 쏠쏠하다.



역사 교과서 국정화 논란에 대한 손자의 글을 읽으며, 고등학생의 글이라고 믿기지 않을 만큼
탄탄한 내용과 구성에 놀랐다. 분명 할아버지와 할머니가 읽으시곤 얼마나 뿌듯하고 뭉클했을까?
10대의 시각에서 본 글과 연륜 있는 작가의 시각에서 쓴 글을 함께 읽는 건 독자가 느낄 수 있는 행복이다.



제2장에서는 옥시 가습기 살균제 사태와 그 사건 해결에 대한 이야기를 하고 있다.
10대의 손자가 보기에도 너무나도 이기적인 다국적기업의 행태와 그를 방관하고 책임을 지지 않으려는 정부에 대한 실망이 느껴지는 글이다.
돈이 벌인 집단 살인극이라는 제목의 할아버지의 글에서는 옥시 사태로 잃은 희생자의 수가 얼마나 많았는지를 상기시키고
돈을 많이 벌기 위한 다국적 기업의 행태와 그 위험성을 알면서도 은폐하는 사회 지도층과 문제의 책임을 모면하고 전가하려는
정부 각 기관의 행위들을 비판한다.



3장 게임 셧다운제에 대한 이야기에서는
청소년들이 왜 게임을 할 수밖에 없었는지 그리고 기성세대는 그 게임을 왜 규제하려고 하는지.
문제를 직면하고 임시방편으로 해결하기보다는 보다 거시적이고 근본적이고 장기적인 관점에서 해결해야 한다고 논술하고 있다.




4장에서는 남녀평등에 관한 이야기를 한다.
지금의 대한민국이 여성과 남성으로 양분화되어 서로를 혐오하고 있는 현실에 대해서
이야기하고  왜 그렇게 되었는지 그리고 양성평등을 위해서 어떻게 하면 좋을지에 대해서 논하고 있다.



 
5장에서는 비만에 대해서 손자와 할아버지가 조금은 다른 논조로 서술하고 있다.




이 책은 다섯 가지 주제로 어떻게 논술을 하고 있는지 비교하며 읽어보기에 지루하거나 무겁지 않다.

그리고 나아가 관심 있는 부모나 학생이라면 한 번쯤 따라서 시도해 볼 수 있을 것 같다.
그렇게 쓰인 글들을 모아 본다면 한 권의 또 다른 대화 가 되지 않을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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