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초등 1학년, 수학을 잡아야 공부가 잡힌다 - 공부머리를 키우는 우리 아이 첫 수학 공부
송재환 지음 / 위즈덤하우스 / 2019년 11월
평점 :
초등 1학년이 초등학교 시작이자, 본격적으로 공부를 배우기 시작하기 때문에 초등 1학년을 어떻게 시작하면 좋을지.. 공부는 어떤 식으로 방향을 잡아야 할지 궁금했습니다.
내년에 초등 1학년이 되는 아이가 있어서 더 관심있게 읽어 간 책. <초등 1학년 수학을 잡아야 공부가 잡힌다>입니다.
교육서나 공부 관련된 책의 작가분들중에서 현직 교사로 계시는 분의 책은 뭔가 더 직접적인 교육현장의 모습이나 상황들을 자세히 말해주는 것 같아서 더 관심있게 읽어지는 것 같고, 평소 궁금했던 점들도 풀리고, 직접 겪으신 사례로도 공감도 더 잘 되는 느낌이 있습니다.
송재환 선생님은, 이 책 외에도 교육서의 베스트도서를 많이 내놓으셨네요. 다른 책들 중에는 제가 읽어본 적이 있어서 더 반갑게 읽었습니다.
이 책은 수학에 관해서 이야기 해주고 있는데, 저희 아이는 제가 보기엔 수에 관심이 많은 아이인 것 같고, 엄마표지만 기본 연산도 느린 편이 아니기에 평소 선행에 대해서 어떻게 하면 좋을지 고민이 있었습니다.
보통 선행을 바라보는 두 가지 관점.
선행은 필수다, 선행하지 않아도 된다. 중에 어떤 것이 맞는지, 가르쳐보신 교사 입장에서는 어떻게 생각하는 지 궁금했는데, 읽어보니 선행을 많이 하고 온 아이는 저학년 때에는 눈에 띌지 모르나, 후에 고학년 때에는 수학에 흥미를 읽어버리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아마, 선행을 한 아이들은 기본 연상 이상, 빠르면 곱셈도 다 하고 오기 때문에 저학년 수학의 기초에서 수업에 집중하기가 어렵지 않을까요?
흥미가 없고, 재미가 없고, 다 아는 것이라고 생각하면 혹 대충대충 듣는 건 아닐지?
저학년에서부터 수학에 재미를 느껴본 적이 없기에, 고학년에서 갑자기 지루한 수학이 재밌게 느껴질 일은 없지않을까..
송재환선생님의 초등 1학년, 수학을 잡아야 공부가 잡힌다를 읽어보시고 수학공부에 대한 방향을 찾아보시길 바랍니다.
예비초 부모님들부터 초등 저학년. 학부모라면 읽어볼 만한 책. 추천해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