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동산 트렌드 2026 - 하버드 박사 김경민 교수의 부동산 투자 리포트
김경민 외 지음 / 와이즈맵 / 2025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글은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읽고 주관적으로 느낀 점을 쓴 글입니다. 이 책의 저자이자 유투버이고 서울대학원 도시계획학과교수인 김경민 교수는, 빅데이터를 이용하여, 2023년, 2024년 연속 부동산 트렌드 책을 출간하였고, 올해, 부동산 트렌드 2026을 출간했다. 서두에서 저자가 지적했듯이, 저자는 2023년도부터 서울아파트의 공급부족문제와 이로인한 가격상승문제를 지적해왔다고 한다. 그러나 결과적으로 2025년도 상황은 정책실패가 시장실패로 이어져, 여러번 규제책을 불러일으킬 만큼 심각하다고한다. 책 소제목이 <서울집값 상승 도미노 본격화> 로 정할 만큼 서울 아파트는 강남권에서 시작한 가격상승이 강북의 저가아파트 지역까지 확대되는 상승 도미노가 펼쳐질것으로 예상한다.

이 책은 유난히 그래프가 많다. 실거래가격과 거래량을 중심으로 빅데이터를 근거로 만든 그래프이기에 설득력이 있다. 예컨대 서울중심의 회복세와 지역별 격차는 전국대도시별 매매가격지수를 통해 확연히 차이가 남을 알수있다. 이렇게 빅데이터를 이용한 현황분석은 서울 전역과 수도권 일부신도서로의 수퍼사이클이 확산되고 있다는 것이다. 이 책은 서울 부동산 특히 빌라와 아파트를 다루고 있지만, 빌라의 매매가격상승률이 아파트에 비해 저조함을 빅데이터로 설명하고, 서울지역을 4개의 지역으로 나누어 각지역마다 상승이 예상되는 단지들을 언급하고 있다.

특히 이 책의 별책부록에서는 저평가된 아파트 단지들의 가격리포트를 포함하고 있어서, 실수요자들의 구매시 좋은 참고자료가 될것 같다. 물론 2026년 의 서울아파트 상승예상은 정책의 실패도 한몫한다고 판단하여, 저자는 주택정책에 대한 쓴소리와 제언을 책에서 서술하였다. 서울 부동산 현황의 문제점과 나아갈 방향에 대한 저자의 제언도 참고하여 향후 부동산의 트렌드와 정책의 전개를 참조하면, 향후 부동산 트렌드을 예상하는데 많은 도움이 될 책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