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글은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읽고 주관적으로 느낀 점을 솔직하게 쓴 글입니다.

세금에 대한 책중에 이 책만큼 장기 베스트셀러는 없다고 할만큼, 21년동안 매년 달라지는 세법에 따라 절세 방법을 업데이트 하여, 2025년도에도 어김없이 출판된 < 합법적으로 세금안내는 110가지 방법 2025년 > 은 3권으로 기업편, 개인편, 부동산편으로 나뉘어 출판되며, 소개하는 책은 부동산편 으로 출판된 책이다.
이제까지 여러해 동안 세금관련 책을 보아왔지만, 이 책처럼 군더더기없이, 필요한 절세정보를 담고 있는 책도 드물다. 그래서 신방수님의 <합법적으로 세금안내는 110가지 방법 -부동산편 2025년 > 책을 매우 신뢰하고 좋아한다.
책의 목차만 봐도, 일목요연하게 정리되어 있음을 알수있다. 먼저 간략하게 2024년도 부동산 세금을 총정리하고,
책을 구입한 일반독자들이 가장 궁금해 하는 취득세 와 보유세 양도세의 중과세에 대응하기위한 절세대응법을 알려준다. 이 책을 보면, 철저히 절세를 바라는 납세자의 편에서, 궁금증을 풀어주기에 이 책을 추천하지 않을수 없다.
복잡한 세법의 설명에 촛점을 둔 설명이 아니라, 절세에 촛점을 두고, 적용되는 세제를 설명하면서, 이런 세제이기에 합법적인 절세는 이런식으로 필요하다고 설명하기에, 세법의 기본지식이 부족한 일반인도 필요한 정보를 더 쉽게 이해할수 있다. 특히 사례별로 절세를 계산식을 포함하여 비교해 주기에, 이해와 적용이 쉽다. 예컨대 주택 수별 보유세 계산 사례를 주택 수별로 알려준다든가, 이에 대한 3가지 대응방안을 알려주는 식으로 절세의 이해를 돕기에, 본인의 케이스에 적용이 쉽다.

뿐만 아니라, 중과세 적용이 많은 고가주택, 다가구주택, 겸용주택에 대한 절세전략, 정비사업 입주권과 분양권의 절세법 , 상가빌딩, 토지에 대한 절세와 주택 전,월세 소득절세 전략까지 대부분의 부동산 범위를 포함하여 다룬다.
마지막으로, 상속, 증여의 절세방법도 소개하는데, 경험자가 볼때에도 절세의 방법을 속속히 알려주는데, 역시 베테랑 세무사의 책은 다름을 알게된다.
절세의 방향을 잡고 투자하고 싶은 재테크 투자자나 자신의 상황에서 절세방법을 알고자 하는 독자에게 일독을 권하고 싶은 책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