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객 니즈가 보이는 데이터 분석 with 파이썬 - 트렌드 분석자가 알려주는 실무 데이터 분석!
정인근 지음 / 길벗 / 2024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코로나 이후 시장의 패러다임은 오프라인에서 온라인이 대세가 되었음은 누구도 부정할수 없는 시대에 살고 있다. 과거 오프라인이 주축이 되던 시장에서는, 트렌드나 수요량의 변화를 감지하기가 쉽지 않았다. 그러나 온라인 시장을 찾는 고객의 취향, 트렌드 , 수요량의 변화는 기간도 짧아지고 있으며, 이런 소비자의 변화에 대해 대응하는것 자체가 수익과 재고관리에 직접적으로 연결된다는 점에서, 소비자와 시장의 니즈를 먼저 파악하는 방법은 이제 전문가가 주는 결과만으로 판단하는 작업이 아니라, 항시 모니터링 하면서 판매자 자신에게 필요한 시장분석을 해야 하는 판매자에게는 더더욱 중요한 판매활동의 일부분이 되었다. 고객의 니즈와 시장 트렌드를 어떻게 자료를 모으고, 어떤 방식으로 분석하여, 원하는 분석결과 정보를 만들어낼것인가. 오프라인 시장 이 주축이된 시대와는 달리 , 온라인 시장 즉, 온라인 상점에 있는 여러정보들을 취합하고 , 이 데이타를 분류하고 분석하여, 판매등 영업계획에 필요한 정보를 추출해야한다. 이책 < 고객 니즈가 보이는 데이터분석 with 파이썬 > 는 제목에서 볼수 있듯이, 라이브러리가 풍부하고 가장 널리 사용되는 파이썬 언어를 이용하여, 온라인 상점의 홈페이지에서 스크랩핑을 통해 자료를 모으고, 이를 자연어 처리를 통해 분석하기 용아하게 분류하고, 분석하는 방법을 알려준다. 그래서 이책을 구성도 파이썬 문법과 파이썬 라이브러리를 사용할수 있는 주피터 노트북 설치와 사용법의 설명부터 판단스 분석라이브러를 이용하는방법으로, 온라인 상점에서 필요한 URL을 취합하고, HTML 파싱하여 정보를 수집하고, 전처리 과정을 통해 결과를 저장하는 파이썬을 코딩하는 방법을 소개한다. 전처리 과정은 스크래퍼로 데이타를 수집하는 과정을 거쳐, 수집된 URL에서 얻은 파싱된 HTML을 통해, 다빈도 단어를 분석하거나, 키워드와 같이 나타나는 단어로 더 정교한 분석을 도모하는 방법, 키워드나 해시태그, 또는 주제어로 찾는 방법으로 결과정보를 얻는 방법을 몇가지 예제로 설명해주고 있다. 보통 이런 분석은 통계적 접근방식을 사용하기에 책 말미에는 통계에 대한 지식도 전달한다. 이 책은, 온라인 시장에서 파이썬과 라이브러리를 이용하여, 필요한 정보를 수집하고, 전처리하여, 필요한 정보로 가공하는 과정을 예제로 독자를 맛볼수 있도록 해당 예제 코드도 온라인으로 제공한다.

이 책은 시장의 트렌드와 고객의 니즈를 찾는 방법을 파이썬으로 어떻게 구현하고 결과를 만들어내는지를 알려주는 책이므로, 이용자는 이책의 예제를 직접 해보면서, 자신의 실무에 맞는 전처리 과정을 연관하여 읽어보면 좋을것 같다는 생각이다.

이 글은 출판사로 부터 책을 제공받아 읽고 주관적으로 느낀 점을 쓴 글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