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미루는 습관을 이기는 힘 - 당신의 뇌를 리셋하고 목표를 달성하는 법
줄리아 라베이 지음, 김문주 옮김 / 알에이치코리아(RHK) / 2024년 1월
평점 :

사람의 뇌는 반응을 저장하며 이제까지 살아왔다. 그래서 이런 축적된 반응에서 지금의 나의 행동은 나온다. 그러나 그런 반응이 잘못된 습관이라면, 이를 고치는 방법은 기존의 반응을 새로운 반응으로 교체하는 것이 최선이다.
그러나 이제까지 의 익숙함과 변화라는 새로움에 대한 불확실성을 피하는 본능과 노력이 있어야 한다는 것은 또하나의 변화에 대한 저항이다. 해서 나자신에게 지금까지의 익숙함이 최선은 아니라는 것을 인식하고 새로운것은 익숙하지 않은게 당연하다는 사실을 받아들이고, 미래의 불확실성으로 인해 피하려는 인간 본능적 습성을 넘어서 자신이 어떤 행동을 하게 되면 그런 불확실성이 사라질것이라는 믿음을 가지고, 반복적으로 노력하게 되면 새로운 습관이 정착되고 이로 인해 노력도 점차 줄어들거라는 생각을 갖자.
인간은 새로운 것을 추구하기를 좋아한다. 본인이 상상하는것을 현실에서 이루고 싶어한다. 그래서 새로운 목표지향하는 행동에는 현재의 사고방식에서 새로운 사고로 유연하게 전화하는 능력도 필요하고, 목표와 견주어 현 상황을 모니터링하고 목표에 유익하지 않는것은 억제한다.
목표의 의미가 명확하면, 더욱 결의에 찬 행동에 힘이 될것이므로, 의미있는 목표를 정하는것은 중요하다. 비젼을 명확히 설정하면, 그 비젼을 따라 나침판을 보듯이 목표와 관련된 기회를 찾는데 도움이 된다. 또한 이런 비젼을 가진 자신을 목표를 달성한 자신에게 맞는 행동을 하는 것은 정체성을 확립하고, 결과적으로 목표를 이루는데 유익한 행동을 하게 된다.
목표를 향해 정주행하기위해서는 작은 성과를 내는 일을 반복하기 쉽게 그리고 즐겁게 할수 있도록 하고 , 이런 루틴의 단순화를 통해 전체 과정속에도 끼워 적용하여 기존의 습관이나 틀에서 벗어날수 있다. 그리고 그렇게 성취해 가는 자신에 대해 기록하여, 축하해주고 그 순간을 즐겨라.
이 책의 제목은 <미루는 습관을 이기는 힘> 이지만 목표를 향해 가기위해, 과거의 습관을 어떻게 벗어나야 하는지를 인간의 뇌구조와 작용에 관련된 과학적 근거를 들어, 행도으로 옮기기 용이한 접근법을 제시하고 있다는 점에서 그동안 스스로의 습관에 무너져서 좌절감을 맛본 이들에게는, 새로운 행동지침을 주는 자기계발서로 삼아도 좋을것 같다.
이 글은 출판사로 부터 책을 제공받아 읽고 주관적으로 느낀 점을 쓴 글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