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장인 말하기의 모든 것 - 현직 아나운서가 전하는 마법 같은 '스피치' 코칭!
이남경 지음 / 모모북스 / 2023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상대의 말을 보고, 오랜대화를 하지않아도, 상대의 직업이나 개성, 인품, 지적수준을 짐작하는 경우가 있다. 이렇듯 말은 단순한 단어의 나열이 아니라, 그사람의 정체성을 나타내주고, 사람과의 관계에서 크고작은 영향을 주고 받는다.

특히, 직장이라는 조직사회에서, 말은 협동을 위한 관계형성에 도움을 주는 수단이며, 사회생활에 훌륭한 도구가 된다. 예컨대, 설득력을 높이기 위해서는 , 상대를 만나기전 어떻게 말할지 미리 준비하고, 간결하게 포인트를 잡아 , 말하는 순서, 결론의 위치, 3의법칙 반복으로 대화의 몰입감을 더해가도록 하는것이다. 여기서 3의 법칙은 , 사람이 3가지이상의 항목을 연이어 말할때 기억능력이 현저히 떨어지기에, 상대나 청중에게 강렬한 인상을 줄때는 이런 3이라는 숫자을 잘 이용하여 말하기 효과를 배가시키는 법칙이다. 이와 같은 말하기 방법을 아는 사람과 모르고 청중에게 말하기를 하는 사람과는 말하기의 효과차이가 크게 차이날수 밖에 없다. 이 책 < 직장인 말하기의 모든것 > 은 이와같은 말하기에 대한 총체적이고도 세세한 부분까지 다루는 말하기 스킬의 백과사전과 같다는 생각이 든다.

단순한 말하기 스킬이 아니라, 좋은대화를 만드는 말하기 자세, 친밀하고 당당하게 대화하는 법에서는 관계의 흠집을 내지않고, 거절하는 기술, 나를 지혜롭게 변호하는 기술등 직장에서 자주 접하게되는 상황에서 필요한 말하기 기술들이 언급되어 많은 도움이 된다.

긴 연설의 경우, 청중들에게 말할때 어떻게 콘텐츠로 설계하여 구조화하여 표현할것인가에 대해서도 다루고, 제스춰, 목소리, 발음,시선처리등 말하기를 도와주는 비언어적 요소의 활용까지, 아나운서 출신의 저자답게 말하기의 진수를 속속히 알려주는 책이다. 말하기에 관해서는 정말 실용적인 가이드라 할수 있을것 같다. 말하기 스킬을 진정 발전 시키고 싶다면 일독을 권한다.

이 글은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읽고 주관적으로 느낀 점을 쓴 글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