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시 암에 걸리지 않는 식사법 - 암 치료 후 재발 방지와 새로운 식습관을 위한 헬스케어 health Care 25
이지원.김형미.이승연 지음 / 싸이프레스 / 2023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책은 단순한 요리레시피가 아니다. 책 제목<다시 암에 걸리지 않는 식사법>에서 볼수있듯이, 암환자들이 암치료후 재발방지와 새로운 식습관을 위해 만들어진 암환자를 위한 특화된 레시피이다. 이런 특화된 책이 나오게 된 계기는, 현대사회에서 건감검진을 발달로 이전보다 암을 조기에 발견하는 경우가 많아졌고, 암환자도 전보다 증가하고 있지만, 딱히 이런 암환자들에게 특화된 요리책은 없기때문이다. 있어도, 환자식에 가까운 식단의 소개가 많아, 일상으로 돌아온 암환자들이 재발을 방지하며, 올바른 식습관을 갖고, 맛있는 요리를 섭취하는 요리책은 많지 않다.

그래서 책의 차례에서도 총 5가지 파트중 2가지를 암에 특화해서, 암환자에게 좋은 최고의 식단의 기준으로 과학적으로 건강한 식단으로 알려진 '지중해 식단'을 제시하고, 재발방지를 위한 영양관리법과 식사법을 총 3파트에 나눠서 설명하고 있다. 이 식단은 , 암환자에게 새롭게 느껴지는 색다른 요법( 금식요법, 주스 테라피, 채식주위 식단, 건강기능성 식품섭취등)의 권장이 아니라, 유방암 재발억제에 과학적 연구로 입증되고, 영양원리에 근거해서, 한국인 영양 권장량에 맞춘 '한국형 지중해 식단 영양 가이드'를 바탕으로 만든 레시피 들이라고 한다.

그래서 편향적 편중적이지 않은 영양관리의 목적으로, 탄수화물, 단백질, 지방의 황금비율을 이루기 위해, 탄수화물을 줄이고, 단백질을 섭취하고, 현대인에게 부족한 필수 지방산의 균형을 맞추는 식단에 중점을 두고 있다. 이 책은 독자의 암환자들에게도 이를 이해시키는 설명과 체중관리등 식단과 더불어 암환자의 건강을 위해 체중관리등 전반적인 필요체크사항내용도 부분적으로 할애하여 설명하고 있다.






음식은 '약'이고, 운동은 '밥'이라고 한다. 어떻게 보면, 많이 알려진 보편적인 레시피이라도 때에 따라서는 암환자에게 도움이 될수도 안될수도 있기에, 암환자에게 영양관리 측면에서, 어떤때 어떤레시피의 식단이 좋은지를 정보를 알려주는 요리책이라면, 암환자가 어떤점이 좋은지를 알면서 취사선택하여 섭취할수 있는 식단이라는 점에서 점수를 더 줄것 같다.

이 글은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읽고 주관적으로 느낀 점을 쓴 글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