新 명품 토지 중개 실무 - 공인중개사가 꼭 읽어야 하는 토지 중개 100문 100답!
정연수.김민성 지음 / 매일경제신문사 / 2019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아파트 같은 부동산의 중개의 경우는 유사 거래사례가 많아서, 중개에서 큰 사고가 거의 없고, 매매에서도 큰 어려움이 없다.  하지만 토지라는 부동산은  토지의 개별성으로 인해,  인접한 토지라도  토지마다 토지가 갖고 있는 특성이 제각기 다르고. 부동성과 인접성으로 인해, 발생하는 외부의 효과로 지가의 증감이 발생하고,  건축이나 개발에까지 영향을 미친다. 그래서 토지 중개나 매매는 더 더욱 어렵다.  이 책은  토지중개를 시작하는 공인중개사뿐만 아니라, 토지 매매하고자 하는 실수요자에게도  도움이 되는 책이다. 

공법 제한부터 각 시.군의 조례에 따라, 그리고 해당 토지의 인접한 상황에 따라 일조권등 영향을 받기때문에, 매매전에 많은 변수의 확인이 필요한 토지중개의 실무적 지식은 결국, 토지를 매매하고자 하는 고객입장에서도 또한 중요한 점, 체크해야 할점이 무엇인지 알려주기 때문이다. 즉, 개발가능한 토지를  중개하기 위해, 개발을 염두해둔 기본적인 공법지식과 건축상식에서 부터,  토지중개시 겪어보지 않으면 알수없는 여러 경우와 함정을 쉽게 자세하게 설명하였고, 토지 관련 세금설명으로 절세까지의 지식을 담고있다. 개인적으로는  교과서적 이론보다는 이렇게  오랜 경험에서 얻을 만한 토지 중개실무지식이 읽는것이 훨씬 도움이 된다.  그 토지의 가치를 알아보고, 내재가치가 있는 개발가능한 토지를 고를수 있다면, 토지 중개는 물론  토지 매매에서도  한층 업그레이드 될수 있을것이라  생각한다. 토지를 바라보는 시야를 넓히고, 보다 자신있게 토지라는 부동산에 다가가고 싶다면, 토지중개를 하고자 하는 사람 뿐만아니라,  토지에 관심이 있는 독자가 읽어도 도움이 되는 책이다.


 이 글은 책을 출판사로 부터 제공받아 읽고, 주관적으로 느낀 점을 쓴 글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