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연발효빵 - 한살림 빵 선생 이주화의
이주화 지음 / 백년후 / 2011년 12월
평점 :
품절


요즘 빵 많이들 좋아합니다.

 

우리 가족도 예외는 아니지요.

 

먹기 편하고 맛있으니까요 ^^

 

문제는 두돌이 다가오는 우리 아이가 빵을 먹을 때마다 찜찜함이 있다는 겁니다.

 

왜 사온빵은 보름이 지나도록 곰팡이가 안나는 걸까?  ㅜ ㅜ 밀가루의 정체가 뭘까...;;

(수입밀가루의 대부분이 수입후처리post-harvest 를 하기에 유독성 문제가 제기된다고 합니다)

뒤에 써있는 성분표를 보면 이건 왜 들어가야 되는 걸까 ..하는 알 수 없는 이름들이 있지요

이런 저의 고민들을 해결해 줄 고마운 책을 만났습니다

 

 

 

수입밀가루대신 우리밀을 쓰고, 인스턴트 이스트 대신 천연 효모를 넣어 만드는 천연발효빵입니다.

 

한살림 빵가게를 하시는 이주화 선생님이 쓰신 책인데요

 

기존의 제과제빵 레시피와는 발상부터 다른 새로운 방식의 빵만들기 방법입니다.

 

 

 

이스트 대신 직접 발효종이라는 효모를 만들어 빵을 발효 시킵니다.

 

사실 백년전엔 모두 이렇게 빵을 만들어 먹었다는 군요.

 

 

이주화 선생님이 이 발효법으로 빵을 만들 수 있기까지 수많은 시행착오가 있었습니다.

 

단락 사이사이 곁들여진 선생님의 빵 이야기 , 솔직한 삶 이야기에서 조금은 알 수 있었네요.

 

그런 소중한 비법을 담은 책을 펴내서 나누어 주었다는데에 저는 감사하는 마음이 듭니다.

 

 

전체적으로

 

기본빵 / 응용빵 / 쿠키 / no오븐빵 / 도시락 / 반찬

 

이런 구성으로 이루어져있습니다.

 

87가지나 되는 다양한 빵의 레시피를 보고 있노라면 이게 빵인지 약인지 모를만큼 너무나 몸에 좋아보입니다.

 

 

저희집 군고구마 전용으로 전락한 컨벡스 오븐 -_-;

 

일단 기본빵부터 시작해 볼랍니다!

 

우리 아기 기다려 엄마가 만들어줄께 ㅎㅎㅎ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