욱하는 성질 죽이기 - 행복하고 싶으면 분노를 조절하라!
로널드 T.포터 에프론 지음, 전승로 옮김 / 다연 / 2014년 10월
평점 :
품절


#77.




  분노라는 것은 책에서 말하듯 정말 자신도 모르게 폭발하는 것으로, 이성으로 통제되지 않아 정말 나중에 생각해보면 후회할만한 행동들을 저지르게 만든다. 그렇다면 그런 분노는 어디에서 오는 것일까. 행동을 통제할 수 없다면 그러한 행동이 일어나는 상황 자체를 통제해야 하지 않을까. 그래서 우리는 스스로의 분노 표출을 통제하기에 어렵기 때문에 도대체 어떤 상황에서 내가 분노를 일으키게 되는지를 아는 것이 중요하다.


  책의 목차에 보면, 분노에는 많은 종류가 있다. 돌발적으로, 개인적 보복을 위해, 생존성으로, 체념성으로, 수치심으로 인해, 버림받음 등 많은 상황에서 사람들은 제각각으로 분노를 일으키게 되는데 그 각각에 분노에 맞는 다른 대처방법이 필요하게 되는데 책은 그 각각의 분노를 세분화하여 그에 맞는 처방을 하고 있다.


  사실, 자신의 분노를 통제한다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니다. 더군다나 "분노의 감정은 적절히 표출해야 건강한 삶을 유지할 수 있는것이 아닌가?" 라고 생각할 수 있다. 하지만 가장 이상적인 삶은 자신을 통제할 수 있는 삶이라는 말처럼 우리 내면의 무의식에서 끓어오르는 분노를 적절히 다스릴 수 있다면 더 이상적인 삶에 가까워지지 않을까 한다. 이 책의 제목은 <욱하는 성질 죽이기> 이지만 이 제목의 대전제는 바로 '행복하게 살기' 이다. 갑작스레 이유없는 화가 난다면, 아님 화를 내지 말아야 할 상황에서 화가 날 것 같다면 자신이 왜 그러한 감정을 느끼는지를 이해하려는 노력만으로도 그 화는 많이 줄어들 것이고, 우리는 조금 더 건강한 인간관계를 통해 행복한 삶을 유지할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저자 : 로널드 T. 포터-에프론


저자 로널드 T.포터-에프론은 사회복지학 석사, 의학박사, 분노관리 및 정신건강 카운슬러, 중독치료 전문가로서 활동하고 있다. 현재 위스콘신 주 오클레어에서 심리치료 클리닉을 운영하고 있다. 저서로《분노하는 마음》,《 분노를 멈춰라》,《 부끄러움에서 벗어나기》,《분노관리입문》등이 있다.


욱하는 성질 죽이기

작가
로널드 T.포터-에프론
출판
다연
발매
2014.10.10

리뷰보기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