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감 : 창의적으로 생각하고 창의적으로 실행하는 법
사토 가시와 지음, 이근아 옮김 / 끌리는책 / 2012년 1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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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사토 가시와(sato kasiwa), 그 이름은 아직 한국에는 그다지 알려져 있지 않은 듯하지만, 이미 일본에서는 언론에 수없이 오르내리며 대중적으로 무척 유명하다고 한다. 그는 1965년에 도쿄에서 태어났고 다마미술대학(多摩美術大學) 그래픽디자인과를 졸업한 후 하쿠호도에서 광고 디자인을 시작해 혼다의 자동차 광고 등을 만들다가, 2000년에 자신의 회사인 사무라이(Samurai Inc.)를 세워 독립했다. 하지만 그의 특색은 단순한 광고 디자인보다는 로고, 패키지, 그리고 경우에 따라서는 공간에 대한 아이디어 제안까지도 포함하는 종합적인 브랜드 아이덴티티의 구축에서 찾아볼 수 있다. 위의 설명처럼 책의 저자인 사토 가시와는 디자이너, 즉 크리에이티브 디렉터이다. 그의 작품중 우리가 가장 흔하게 접할 수 있는 것은 SPA브랜드 중 하나인 유니클로의 패키지 디자인을 들 수 있다. 그 외에도 무수히 많은 브랜드들의 이미지를 만들어내며 현재 일본에서는 가장 영향력있는 디자이너라고 하니 뭐 특별한 설명이 더 필요할 것 같지는 않다.

  그러한 그가 자신의 창의성을 전파하기 위해 이 책을 쓴 듯하다. 저자는 책의 서두에서 창의적이란 것이 엄청 거창한게 아니라 어려운 일들이 닥쳤을 때 그 일들을 지혜롭게 해쳐나가는 것, 즉 우리모두가 무의식중에 만들어내는 본능적인 사고라고 이야기한다. 그러니까 이 책은 우리가 비지니스 상황에서 벽에 부딪치게 되었을 때 그 벽을 넘을 수 있게 사고의 틀을 넓혀주는 비지니스 처세를 배우는 책이라고 보아도 무방할 것이다. 어떤 관점에서 이 책을 읽으면 그저 자기자랑 일색으로 느끼는 사람들도 있겠지만 그럴 만큼 저자는 자신이 이야기하고자 하는 내용 하나하나에 자신의 경험을 덧붙여 독자들의 이해를 돕고 흥미롭게 책을 읽어나가게 만든다.

  창의력은 타고나는 것이다, 또는 나는 고지식해서 유연한 사고가 잘 되지 않는다 라는 식의 생각을 가지고 있는 사람들이 한번쯤 읽어볼만한 책이다. 저자는 창의력이란 반복된 훈련으로 인해 향상시킬수 있다는 전제를 가지고 이 책을 썼는데, 부모님을 닮아 고지식한 면이 다분했던 나 자신이 성장하며 많은 사람들을 만나고 많은 책을 읽으면서 변화하는 것을 직접 느낀 나로서는 저자의 생각에 적극 '공감'한다. 책 곳곳에 실린 저자의 일러스트와 사진들을 글과 함께 보며 모두와 공감하기에 이 책은 잘 쓰여졌다고 생각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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