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랑이 끝나고 나는 더 좋아졌다
디제이 아오이 지음, 김윤경 옮김 / 놀 / 2018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마음이란 참 간사한게, 누군가와 연애를 하고 있으면 혼자가 되고 싶은 마음이 커지고 반대로 혼자가 되면 외로움에 누군가와 함께 하고 싶어지는 경향이 있다. 내가 겪은 몇 번의 이별에 전부 해당하는 것은 아니지만.

 연애경험이 증가할 수록 그와 정비례하여 나의 연애상대의 면면을 냉정하게 평가(?)하는 것이 늘어난다. 이러니 어른들이 뭣모르고 어릴 때 결혼해야 한다는 말이 나왔는지도 모르겠다. 내 자신은 더 나아지지도 않으면서 상대에게만 엄격한 잣대를 들이대는 것도 어찌보면 위선일지도 모르겠다.

 얼마 전 좋은 연애를 하다가 헤어지게 되었는데 그 이별의 시발점은 순전히 나로 비롯된 것이었다. 헤어진 후 스스로 되돌아봤을때 내 속에는 무언가 억눌렸던 감정과 불만이 뒤섞여 있었는지도 모르겠다는 생각을 했다. 아니면 한심한 내 자신에 대한 방어기제로 인해 그런 변명거리라도 찾아낸 것일지도 모르겠다.

 책의 중간쯤에 "후회가 추억이 될 때" 라는 소주제가 있다.

"더 이상 후회할 필요가 없어졌을 때 비로소 잊을 수 있다" 
"미련에서 후회가 걷히고 아름다운 추억이 마음에 자리잡는다" 
  
 글을 읽으며 너는, 지나간 내 연인들은 내가 추억일까 하는 생각이 든다. 나라는 존재가 스스로를 성장하게 만드는 추억의 일부가 되었으면 좋겠다 하고 생각했다.

 그리고, 책이 작고 예뻐서 출퇴근길에 가지고 다니며 읽기 좋은 책이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