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찰을 전하는 아이 푸른숲 역사 동화 1
한윤섭 지음, 백대승 그림, 전국초등사회교과 모임 감수 / 푸른숲주니어 / 2011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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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찰을 전하는 아이 / 한윤섭 글, 백대승 그림 / 전국초등사회교과모임 감수


   이 책은 녹두장군 전봉준이 ‘경천’의 밀고로 처형되었다는 역사적 사실에 기반한 역사 동화이자,  한 소년의 성장기이기도 하다.

먼저, 역사동화라는 관점에서 살펴보면,  역사 동화가 가지는 장점은 살리고, 단점은 잘 극복해 낸 작품이라 볼 수 있다.  장점으로는 역사적 실존인물들의 이야기라는 점에서 훨씬 더 생생한 감정이입이 가능하다는 점이다.  또한, 서찰을 전하기 위해 찾아가는 아이의 동선에 등장하는  평택, 아산, 공세리 성당등  실제 지명들이 지금 내가 살고 있는 이 곳이 옛 사람들이 대대로 살아오던 역사의 현장이며 우리의 일상이 곧 역사가 된다는 인식으로의 접근을 가능하게 한다.

  

  한편, 전봉준의 일대기나 동학농민 운동에 참여했던 사람들을 직접 주인공으로 내세우지 않음으로써 자칫 빠질 수 있는 진부성을 피하고, 극적 효과도 얻는다.  즉, 역사에 한 획을 그은 특별한 인물들만이 아니라,  주인공 아이와 같이 ‘이름 없는 사람들’ 또한 역사의 주역이며, 무수한 역사의 고리들이 동시대를 사는 사람들의 삶을 규정하며 관통하고 있다는 사실을 보여준다.  우리는 돌이킬 수 없는 역사적 결과만을 기억하지만, 당시를 살았던 사람들에게는 희망을 품고,  삶을 견뎌내며 나아 갔던 매 순간 순간이 중요한 의미였음을 느끼게 한다.  때묻지 않은 아이의 시선을 통해 동학농민운동이 좀더 인간답게 살고 싶었던 뭇 백성들의 염원이었음을 보여주는가 하면,  자기 백성을 막겠다고 외국 군대를 끌어 들이는 조정의 한심함과 청․ 일 전쟁의 발단을 보여주는 문장들이 간결하여 더 울림을 남긴다.

역사동화로써 전봉준의 처형이라는 피할 수 없는 팩트를 결말에 놓고도 시종일관 긴박감을 놓치지 않고 감동적인 결말로 이끌어 나가는 작가의 역량이 놀랍다

  

  다음으로,  소년의 성장기라는 관점에서 본다면,  홀로 남겨진 아이가 세상에 나아가 우여곡절을 거치며 성장해 가는 과정이 잘 드러나 있다.  보부상의 아들로 태어나 장돌뱅이로 떠돌며 배워 두었던 ‘노래’와 오랜 시간 ‘걷기’로 단련된 다리가 삶의 밑천이다.  열 세상 아이는 아버지가 못다한 일을 완수하기 위해 길을 나서고, 세상에 그 어떤 것도 댓가 없이 공짜로 주어지는 것은 없다는 사실을 깨닫는다.  때로는 진심으로  타인을 걱정하며 도움의 손길을 내미는 사람들을 만나고,  자신도 기꺼이 다른 사람을 돕는다.  아이는 ‘ 한 사람을 구하고, 때로는 세상을 구하는 일’을 위해 자신이 해야 할 일을 분명하게 알게 되었을 때 처음으로 ‘행복’을 느낀다.  긴 여정을 마치고 돌아온 아이가 다시금 거인의 배꼽 웅덩이와  마주 섰을 때 ‘ 정말 못생기고 볼품 없던 아이’ 는 ‘자신을 자랑스러워 하는 열네살의 아이’로 성장해 있었다.   


  그 밖에 부록으로 농학 농민 운동에 대한 설명이 첨부되어 있어 역사적 배경에 대한 이해를 돕는다.  동학농민운동을 다룬 다른 책들과 함께 읽어도 좋겠다.  책의 오묘한 분위기를 더하는 그림 - 찢거나 구긴 한지와 함께 단순화된 선으로 표현된 그림- 들과 이야기의 흐름에 자연스럽게 녹아 들도록 배치된 ‘노래’들도 눈여겨 볼만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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