엄마의 돈 공부 - 경제적 자유를 위한 난생처음 부자 수업
이지영 지음 / 다산북스 / 2021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 《엄마의 돈 공부》
□■저자:이지영
□■출판사: 다산북스



☆2016년 출간한 《엄마의 돈 공부》가 변화한 투자 환경을 반영해 개정판으로 새롭게 출간되었다. 1500만원으로 신혼생활을 시작한 저자는 평범한 두 아이의 엄마이다. 워킹맘으로 지내오면서 경제적 자유를 위해 돈 공부를 시작했고 그 결과 50억이상의 자산가가 되었다. 이 책은 저자의 경험을 바탕으로 엄마들에게 필요한 재테크 지식과 실천 노하우를 담았다.



☆ 시간이 곧 돈이다

워킹맘은 퇴근 후, 전업맘은 아이 등교 후 2시간을 어떻게 보내느냐가 점차 짜증이 느는 엄마가 될지, 행복한 엄마가 될지를 결정한다. 이것이 바로 시간이라는 레버리지의 힘이다. 단, 시간이라는 레버리지를 활용할 때는 단숨에 너무 무리하기보다 매일 꾸준히 한 두 시간을 투자해 재능을 키워가는 '습관'을 만드는 게 더 중요하다. 그리고 그것을 수입으로 연결시키는 방밥을 모색하면 결국 자신에게 쏟았던 시간들이 돈이 된다. '시간이 곧 돈'이라는 말은 바로 이란 의미이다.



☆ 위험을 무릎쓰고 항해하지 않는 배는 더 이상 배가 아니다

투자를 하기 전에 과연 어느 정도의 리스크가 있는지 살펴보고 이를 감당할 수 있늘지 철저히 판별해야 하며, 결단을 내려 투자를 할 때는 리스크를 과감하게 받아들이고 위기를 기회로 바꾸고자 하는 용기를 내야 한다.

경제적 자유를 향한 여정에서는 결코 리스크를 회피하려 해서는 안 된다. 그러면 계속 똑같은 수준에 머무를 수밖에 없다.




☆5.3.2 시크릿 머니 법칙

수입의 50%는 저축하고, 30%는 생활비로 쓰고, 20%는 반드시 자기 자신을 위해 쓰는 5.3.2 시크릿 머니 법칙은 엄마가 돈의 쓰임에 대한 명확한 판단력과 통제력을 가짐으로써 돈을 인생의 여러 영역에 효과적으로 배분하고, 주도적으로 행복과 성공을 키워나갈 수 있는 토대를 마련해준다.



☆ 10분 경제 신문 읽기로 투자 근육을 키우자

경제 신문 입문자를 위한 '하루 10분 신문 읽기' 방법
1.헤드라인만 읽는다.
2.노트에 기사를 스크랩한다.
3.기사를 속독한다.
4.한 줄로 요약해 본다.



☆돈 공부는 결국 자신의 꿈을 확인하는 과정이다

엄마에게 돈 공부란, 바로 자기 안에 숨겨진 뜨거운 소망을 확인하는 일이다. 또 이를 위해 도전하고 행동할 수 있는 용기를 장착하고, 두려움을 극복해나가는 전 과정을 뜻한다. 그 과정에서 엄마는 똔 다른 나를 발견할 수 있고, 사랑하는 가족을 책임질 수 있는 자신감을 얻게 된다. 따라서 엄마에게 돈 공부란 단순히 돈을 더 많이 벌어야 한다는 목적에 이끌려 가는 과정이 아니다. 드것은 자신의 꿈과 소망을 확인하면서 시작되며, 사랑과 책임으로 이끌어지는 인생의 여정이라 할 수 있다.



☆일반적으로 생각하는 재테크, 투자서와는 결이 좀 다르다. 물론 재테크에 첫걸음을 내딛기 위한 가장 기본적이면서 핵심적인 내용은 담고 있지만 엄마로서 행복했던 순간, 힘들었던 경험까지 솔직한 저자의 이야기가 담겨 진정성이 더해진다. 가족의 경제적 자유와 안정을 위해 엄마의 마음과 생각을 단단하게 잡아줄 수 있는 책이다.



♡<다산북스>출판사로부터 도서지원받았습니다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