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를 사랑할 용기 - 인간관계를 둘러싼 88가지 고민에 대한 아들러의 가르침
기시미 이치로 지음, 홍성민 옮김 / 한국경제신문 / 2016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아들러심리학이란 어깨너머로 들은적이 있었는데 이렇게 책으로 읽어보게 되었다
인간관계라는게 나이가 들 수록 더 어려운것 같다
항상 가지고 품게되는 다양한 의문점들을  작가는 아들러심리학에 기초하여 명쾌하게 풀어간다
그 답이 맞든 틀리든 이래도 맞고 저래도 맞고 아니라 
'이렇게 하세요'하고 한가지답을 정확하게 애기해주어 좋았던것 같다


우리는 살아가면서 참 다양한 인간관계를 맺게 되는것 같다
학교, 직장, 친구, 연인,가족 등등등
내가 원치 않지만 원만한 인간관계를 위하여 참는 경우도 많고
모든 인간관계가 다 귀찮고 싫어질때도 분명 있다
다양한 사례에 대하여 작가가 생각하는 해답을 말하고 있기에
내가 가지는 고민 의문점들을 먼저 찾아볼수 있었던것 같다

이 책의 구성은 질문이 있고 답이 있었다
사실 그답이 너무 올곧아 그게 가능해? 라고 의문을 품은것도 많지만
분명 우리가 관계에 있어서 먼저 생각했어야하는것들을 일깨워주는것 같았다



책을 읽는데는 시간이 많이 걸리지 않더라
자신의 상황에 맞는 파트부터 먼저 초이스하면 되었다
특히 육아파트에서 찾은 요즘 나의 고민거리
'아이를 돌보다보면 그냥 화가 난다' 딱 내애기 였다
별거 아닌일에 화를 내고 있는 자신이 참 부끄러웠는데
나를 사랑할 용기에서 그 해법을 한번더 깨닫는다

화를 내는 이유가 지배하기 위해서이고 
아이가 내 요구를 당연히 받아들여야한다는 사고가 바탕이 된것이다


내가 원하는걸 얻기위해서 감정적으로 아이를 대하다보면
아이또한 나에게 감정적으로 대할 수 밖에 없는것을
화를내고 나면 마음이 무겁지만 일처리가 빨리 되는것 같아
나는 나의 편의를 위해 종종 화를 내고 있었던 것 같다


요즘 우리큰아이가 동생에게 뭔가를 요구할때 
나와 똑같이 언성을 높여 소리치는걸 보고 아차 이건 뭔가 잘못되었구나 싶었다
엄마가 먼저 감정을 조절하고 부탁하는 모습을 보여야겠단 생각을 다시한번 되짚어본다


이 책에서 가장 마음에 와닿았던 구절이다
'자신의 가치를 남에게 인정받으려 하지 말라.'
누구가 인정해주지 않으면 내인생이 무의미해지는것 같은 느낌을 받을것이다
건강한 인간관계를 맺기 위해선 스스로의 가치에 좀더 무게를 둘 필요가 있다
자신의 가치를 스스로 인정하면 타인에게 바라는 인정욕구도 사라진다
이로인하여 생기는 다양한 인간관계문제도 해결되는것이다


아들러심리학은 개인심리학이라고 부른다
아들러는 '모든 고민은 인간관계에서 비롯된다'고 했다
따라서 지금까지 보였던 관계의 문제에 집중하기보다는
앞으로의 인간관계를 개선하도록 노력해야 한다고 말했다


사람과 관계하다보면 어떤 행태로든 마찰이 생기기 마련
그렇다고 인간관계를 맺지 않는다면 또다른 부작용만 나을뿐이다
나를 사랑할 용기에서는 '바꿀수 있는것에 주목하라'라고 말했다
피하지말고 직접 부딪쳐 바꿔나가야 지금의 관계도 달라짐을 강조한다
문제의 원인으로부터 도망치지 않을 수 있도록 용기를 주는책
기시미이치로 나를 사랑할 용기를 꼭 한번 읽어보길 바란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