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가치 있는 삶 - 무엇을 선택하고 이룰 것인가
미로슬라브 볼프.마태 크러스믄.라이언 매컬널리린츠 지음, 김한슬기 옮김 / 흐름출판 / 2023년 11월
평점 :

이 책은 예일대학교에서 2014년부터 '가치 있는 삶'이란 주제로 강의한 내용을 3명의 저자 미료슬라브 볼프, 마태 크러스믄, 라이언 매커널리린츠가 공동으로 펴낸 책이다. 지난 10년간 학생들로부터 '내 인생을 바꾼 최고의 수업'이라는 찬사를 받은 강의였다고 하는데, 역시 첫 장부터 읽는 내내 한마디 한마디가 마음에 와닿아 생전 처음으로 책에 밑줄을 그으며 읽었다.
내가 이 책을 읽으며 가장 좋았던 점 중 하나는 이 책이 '답'을 갖고 있지 않다는 점이다.
게다가 우리의 삶이 성공도 할 수 있고, 실패도 할 수 있다 말하니 이 얼마나 홀가분 한 말인가.
성공해야 진정 가치 있는 삶이라 생각했던 강박에서 벗어나는 순간이었다.
나는 지금으로부터 6년 전 어느 날, 내가 원하고 바라던 이상적인 삶에서 엇나간 현실을 경험하게 됐다. 그리고 삶에 의욕이 사라진 깊은 우울감을 1년 가까이 겪어야 했다. 그때부터 나는 어떻게 살아야 하는지에 대해 고민하기 시작했고, 그러다 만난 니체를 통해 삶을 다시 한번 긍정적으로 생각해 보는 계기를 얻게 되었다.
그 이후부터 내 머릿속에는 언제나 한 가지 근본적인 물음이 계속 뒤따랐다.
"단 한 번뿐인 삶, 어떻게 살 것인가?"였다.
나는 답을 찾기 위해 아직도 책을 읽고 있고, 답을 찾는 과정에 있다.
'가치 있는 삶' 역시 그 과정에서 만난 책으로, 나는 그 안에서 다시 한번 '답'을 찾았지만, 이 책을 통해 깨달은 건 '답'이 없다는 사실이다.
삶은 '답'보다 더 소중한 '의문'으로 진행된다는 사실을 이 책을 읽으며 또 한 번 깨달았다.
자신만의 '더 나은 가치'를 찾는 것이 '답'보다 더 중요한 과정이었다. 결국 삶은 '의문'을 통해 성장해 가는 과정이었음을 나는 또 놓치고 있었던 거다.
그렇다면 다시 한번 저자가 말하는 '가치'는 무엇이고,
'가치'를 어떻게 발견하고
'가치' 있는 삶을 어떻게 살 것인가
그를 위해 어느 방향의 '의문' 가져야 하는가
책의 내용은 총 5부로 이루어져 있다.
각 장은 동서양의 철학자와 현인들의 지혜로운 이야기가 담겨있고, 이를 통해 1-5부까지 행동과 성찰을 이끌 '의문'을 찾아가는 방법으로 '무의식'의 즉각적인 본능으로 행동하는 '자동 조정 모드'와 '의식'의 '효율', '자기 인식', '자기 초월'의 방식으로 단계별로 자신의 삶에 적용시켜 나갈 방식을 알려준다.
목차
1부 - 뛰어들기
2부 - 심해
3. 부 - 해저면
4부 - 한계 마주하기
5부 - 다시 수면으로
각 장마다 '삶에 적용하기'를 통해 자신에게 더 집중하면서 생각을 정리해 나갈 수 있다.
이 책의 가장 중요한 포인트는 전체주의처럼 하나의 삶의 가치를 표방하는 것이 아닌, 또 각종 광고나 소셜미디어, 정치인의 연설, 부와 권력, 명예 등을 통해 말하는 가치에 속지 않도록,위의 과정을 통해 각자 자신만의 고유한 삶의 가치를 찾아나가고 그걸 지키기 위해 언제나 자신만의 '의문'을 놓치지 말라고 말하고 있다는 점이다.
'가치 있는 삶'은 이제 내가 찾아야 할 것이 답이 아니라 '의문'을 갖고 '더 나은 가치'에 집중할 수 있도록 삶의 방향을 제시해 주었다. 예일대 학생들이 들었을 강의를 책으로 접할 수 있었던 건 저자의 말처럼 나에겐 특권이라고 생각한다.
좋은 책을 읽고 성찰할 수 있는 기회를 준 흐름출판사에도 감사드리며, 함께 살아가는 삶 속에서 나만의 '더 나은 가치'를 찾기 위한 '의문'을 품어야겠다.
* 흐름출판사를 통해 도서를 제공 받았습니다.
P.343 성찰을 즐기는 사람이라면 삶이 멈추지 않는다는 사실을 마음에 새기기를 바란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