엄마와 함께하는 학습놀이
최정금 지음 / 경향미디어 / 2008년 6월
평점 :
품절


 

엄마와 함께하는 학습놀이 이 책을 읽고는 참으로 많은 것을 배우고 익혔습니다.

나름 열심히 아이를 지도하고, 훈계 한다는 것이 나의 중심적으로 행하여 왔다는 것에 아이에게 많이 미안해지고, 이제부터는 잘 해야겠다는 것을 많이 느끼게 해 주었던 책이었습니다.




책을 받고 책을 눈으로 보기위해 책장을 넘기다가 제 눈을 확 사로잡는 한 가지!!!

[부모의 자가진단 체크리스트 : 나의 자녀의 학습지도를 잘 하고 있는가?]문항이 나오는 순간 바로 펜을 들어 체크를 해 보았습니다.

나름 점수가 높게 나오겠지? 하는 생각으로 시작 했는데... 문항이 넘어갈수록 낮은 점수에 체크가 되는 제 자신을 볼 때 참으로 잘 못 하고 있구나 하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옆 페이지에는 <월별 자가진단 점수 변화표>가 함께 있어서 매달 엄마가 아이의 학습지도를 잘 하고 있는지 체크를 잊지 않고 한다면 1년 동안 반성하며 좋은 엄마로 거듭날 수 있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좀 창피하긴 하지만 전 70점이 나왔답니다.

모든 엄마들이 그렇듯이 우리 아이가 엄마에게는 100점인 아이를 원하지 않나요?

이걸 보면서 아이도 우리엄마가 아이에겐 100점 엄마가 되어주길 바라지 않을까 하는 생각을 하였답니다.




학습에 영항을 미치는 요인들에서는 [자녀가 공부를 잘할 수 있도록 지도하려면 학습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생각해 봐야 한다.]는 분문 글에  책을 읽으며 우리 아이는 과연 어떤가! 하는 생각을 그리고 환경은 어떠한가를 잘 살펴보며 비교를 할 수 있었습니다.

이 내용에서는 저의 생각이 맞는 것도 있었지만, 틀린 부분도 많이 있고 생각 하지 못했던 것을 알게 해 주는 부분이라 너무나 좋았답니다.




이 책은 자녀를 키우는 부모님들이라면 정말 필요한 책! 꼭 한번 읽어보아야 할 책이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부모님이 아이에게 설명과 이해를 시켜 잘못된 점을 고칠 수 있는 그런 책 이란 생각을 합니다.

저희 아이의 경우! 현재 초등학교1학년입니다.

앉는 자세도 엉망(책상에 앉아서 공부하는 습관)이 들지 않아서 고민 하고 있었습니다.

바르게 앉으라고 해도 잠시뿐이고, 정말 어떻게 아이가 이해 할 수 있도록 이야기를 해야 하나 고민을 하곤 했는데, 이 책에는 해답이 있었습니다.




학습지도의 핵심 포인트! 스스로 공부하는 아이를 위해 학습지도 7원칙을 따르자.

이 이야기 정말 공감했습니다. 그래서 7가지 원칙을 잊지 않기 위해 프린트해서 하나 벽에 걸어두려고 합니다. 아무래도 자주 보면 아이에게 화를 내며 내 방식대로 학습을 지도하는 일은 없을 테니까요.




개인적으로 이 책을 읽으며 제일로 공감하고 배워야 하는 것은 바로 아이의 [글씨체를 교정할 수 있는 학습 놀이]였습니다.

몇 일전 학교 급식 때문에 학교에 간 적이 있습니다.

급식을 끝내고 학교지도하신 선생님께서 저에게 저희 아이는 다 좋은데, 글씨 쓰는 습관이 좋지 않다고 하셨습니다. 저도 나름 글씨체에 문제가 있다고 생각을 하였는데, 같은 반 친구들과 놀려는 생각에 글씨를 엉망으로 막 쓴다고 하셔서 고민을 하고 있었는데, 이 책을 읽으면서 해결 방법을 알 수 있었습니다.

책을 읽을 때에 [외곽선 안쪽 채우기]가 뭔지 몰라 몇 번을 읽어 보았는데,

다음 페이지를 넘기면서 예제가 나와 확실히 알겠더군요.

처음에는 시중에 나와 있는 글씨체 교정하는 교재를 사야 하나 말아야 하나 고민했는데,

이젠 고민 없이 제가 워드 작업 열심히 하고 있습니다.

아직 초등학교 1학년이라 내용처럼 글씨크기 20부터 시작하려고 합니다.

부록으로 있는 [외각선 안쪽 채우기 자료]도 워드작업해서 아이에게 주려고 합니다.




지금까지는 저와 아이에게 가장 필요한 부분(고쳐야 할 점)에 대해서만 글을 적었지만,

그 밖에도 정말 많은 내용이 있습니다.

시험관리, 읽기에 관하여, 수학, 주의집중력, 과제 인내력, 어휘력 등... 정말 많은 부분 엄마들이 실수 하는 부분을 고칠 수 있는 유용한 책이라는 생각을 합니다.

 

이 책의 좋은 점은 엄마가 쉽게 따라 할 수 있도록 쉽게 만들어 졌다는 점이 좋았습니다.

저 같은 경우 글씨체 교정에 관하여 막연히 글로만 되어있는 책 이였다면 이해하는데 상당한 시간이 걸렸을 것 같아요.

하지만, 이 책에는 아이와 학습놀이를 함에 있어 필요한 준비물, 학습놀이를 함으로 얻을 수 있는 학습효과에 대한 요점, 그리고 어떻게 끌어나가야 할지 모르는 엄마들을 위해 진행순서까지 나와 있으므로 엄마가 책을 읽고 우리아이에게 필요한 것이 무엇인지를 찾아서 적혀있는 준비물과, 진행순서만 익혀서 아이에게 학습을 한다면 100점 엄마로 가는 좋은 기회가 될 것이며, 아이 또한 즐겁게 학습함에 있어 좋은 학습의 결과를 얻을 것이라는 확신이 듭니다.




이 책을 읽으며 많은 점을 반성하게 하였고, 저의 부족함을 채워 나 갈 수 있는 시간이 되었습니다. 부족함을 채워 주었던 이 책을 정말 소중히 간직하려 합니다. 주위에 학습으로 고민하는 엄마들에게 적극 추천하고 싶은 책이 생겨서 정말 좋습니다.




아이만 내 뜻처럼 학습효과의 변화를 바라지 마시고, 우선 엄마가 변해야 한다는 것을 알게 해 준 책입니다. 엄마가 변하여 성실히 계획을 세우고, 즐겁게 지도를 한다면 분명 아이도 변화하여 올바른 학습에 따른 효과적인 학습결과도 얻을 것을 확신합니다. 공부하기 좋은 이 가을 날씨에 아이에게 효과적인 학습과 효과적인 학습결과를 원하는 부모님께 적극 추천 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