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업 비용 2만 원, 1인기업으로 살아남기
정도영 지음 / 원앤원북스 / 2020년 9월
평점 :
절판


창업 비용 2만 원, 1인기업으로 살아남기

- 정도영

 

<나만의 콘텐츠로 승부하는 1인기업의 비밀>

<누구도 가르쳐주지 않는 1인기업 가이드북>

 

대학 졸업이 성큼 다가오다보니 미래에 대한 생각이 많아졌다. 대학원에서 더 공부하긴 싫고, 그렇다고 전공 특성상 길이 많은 게 아니라(고 생각해서) 정말 하고 싶은, 즐겁게 할 수 있는 일이 뭔지 잘 모르겠다. 이런 얘기를 친구들과 나누면 내가 늘 하는 말이 있다. 난 하고 싶은 게 너무 많아서 고민이라고! 그 많고 푸른 꿈들 중 하나가 바로 1인기업이다.

 

꿈과 돈 사이에서 줄타기하는 직장인, 아이디어 하나로 사업하고 싶은 예비창업자, 경험은 많지만 앞으로 무엇을 해야 할지 모르는 퇴직자, 좋아하는 일을 하면서 돈도 벌고 싶다면, 1인 기업이 답이다! 정말 매력적인 문구 아닌가? '좋아하는 일'이라는 문구가 가슴을 두근거리게 한다.

 

하지만 이 세상을 살아가는 사람들은 꿈만 꿀 수 없다. 살아가기 위해서는 현실을 보아야 하는 게 어쩔 수 없는 현실이다. 그래서 이 책은 1인기업을 준비하는 사람들이 조금 더 현실적으로 고민해볼 수 있도록 이끌어주고 조언해준다. 나는 아직 컨텐츠가 없지만, 컨텐츠를 가지고 1인기업을 준비하는 분들에겐 정말 큰 도움이 되는 질문들이라고 생각한다. 책을 읽다보면 이렇게 생각해보지도 못했던 부분에서 준비가 필요함을 느낄 수 있다. 이러한 것들을 저자의 경험을 통해 미리 준비하고 대비할 수 있다는 건 참 감사한 일이다 : )

 

저자 정도영씨는 '사람과 직업연구소'의 대표 컨설턴트라고 한다. 역시 1인기업이며, 47세라는 적지 않은 나이에 이 일에 뛰어들었다. 그는 현재 1인기업에 오기까지(50대에 이르기까지) 20번이 넘는 취업과 창업을 거쳤다고 한다. 와우. 현재 '사람과 직업연구소'는 만6년이 되었다고 한다. 다양한 직종과 직무에서 경험한 분의 이야기라 그런지 왠지 든든하고 신뢰가 가더라.

새책에는 보통 자국을 남기지 않으려고 한다. 그런데 이 부분은 도저히 지나칠 수 없었다. 정말 공감이 되는 한마디, "우리는 결국 자신이 절실한 만큼만 나아갈 수 있다." 특히 혼자서 감당해야 하는 것들이 정말 많은 1인기업은, 그 일에 대해 얼만큼 조사하고 공부하고 발로 뛰고... 즉 얼마나 절실한지에 따라 달려있다고 생각한다.

 

나만의 콘텐츠와 콘셉트는 무엇인가?

"1인기업을 시작하려면 뭐가 제일 중요한가요?"라고 물어보는 사람들이 종종 있다고 한다. 나도 사실 궁금했다. "제일 자신 있는 분야가 뭔가요? 다른 사람보다 더 잘하거나 노력하면 더 나아질 수 있는 것이 있나요?"라고 답한다고 한다. 사람들이 가지고 있는 자신만의 특별함이 바로 콘텐츠이기 때문이다.

 

콘텐츠라고 부를 수 있는 조건 두 가지가 있는데, (103p)

콘텐츠의 첫 번째 조건은 자기가 잘 아는 것 혹은 잘하는 것이어야 한다.

콘텐츠의 두 번째 조건은 시장 그리고 자기 자신이 흥미를 가질 만한 것이어야 한다.

 

1인기업에 도전해보고 싶지만 마땅한 컨텐츠가 생각나지 않는 사람들 역시 이 책을 읽으면 도움을 받을 수 있을 것이다. 이렇게 책을 읽으며 콘텐츠를 하나하나 찾아나갈 수 있다.

 

그렇다면 나는 어떤 역량을 가진 사람인가?

저자는 자신이 어떤 역량을 가지고 있는지 확인하기 위한 팁을 제시한다. (110p)

그것은 바로 "프레디저"라는 적성검사! (인터넷 사이트 있당) http://www.prediger.in/

 

이 검사 결과는 아래의 4가지 유형으로 나뉜다.

- 사물, 도구 등의 기술적 활용에 강한 유형

- 사람과 관계를 맺으며 일하는 것에 강한 유형

- 창의적 사고 및 아이디어 활용에 강한 유형

- 자료, 정보 및 숫자 활용에 강한 유형

 

책을 열심히 읽다보면 다양한 분야의 1인기업 인터뷰가 나온다. 그동안 내가 봐왔던 1인기업 하면 진로/직업 컨설팅이나 유튜버, 쇼핑몰 등이 대부분이었는데, 생각보다 다양한 분야에서 1인기업가들이 활동하고 있다는 사실이 참 흥미로웠다.

 

저자의 말도 그렇고, 인터뷰를 보고 있으면 공통적으로 중요하게 여겨지는 건 바로 대인관계이다. 이 말처럼, 현시대는 모든 일을 혼자 처리해야 하는 세상이 아니다. 특히 인간관계에 있어서, 그동안 만난 직장 동료나 친구들 등과 좋은 관계를 유지한다면, 언젠가 그게 큰 도움이 될 수 있다는 점!

 

이 외에도 책에는 작가가 1인기업으로 성장해오면서 겪었던 다양한 이야기들, 느낀점, 그리고 팁을 공유한다.

 

자신의 실력을 대변하는 증명 세 가지 (125p)

- 과거의 명확한 실적

- 학벌과 학력

- 인위적으로라도 작은 일부터 시작해 조금씩 경력을 만들어야 함

 

수익

- 돈 버는 방법은 하나만 있는 게 아니다.

- 강연, /오프라인 판매, 민간자격증 개설, 유튜브 운영 등 다양하다.

 

메모메모.

1인기업과 관련하여 큰 도움이 되고 방향성을 잡아주는 책인 것 같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