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 혼자 풍경 드로잉 - 기초 연필 스케치부터 고급 테크닉까지 나 혼자 드로잉
이일선.조혜림 지음 / 그림책방 / 2022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기초부터 심화까지, 선 긋는 방법과 연습부터 직접적인 풍경 드로잉까지 차근차근 하나씩 단계적으로 잘 설명해주고 있는 책이다. 맨 처음 준비물을 알려주고 어떤 용도인지, 어떻게 쓰는 도구인지도 알려준다. 선 긋기 연습, 원 그리기 연습뿐만 아니라 나무 하나, 열매 하나씩 책 자체에 여린 밑그림으로 공간을 제공해주고 있다. 밑의 사진처럼 말이다. 두 번째 사진은 내가 직접 밑그림을 따라 4B 연필로 그려본 것이다.

다른 책처럼 텅 빈 공간만을 준 게 아니라 밑그림이 그려져 있어서 조금 더 자신감을 가지고 첫 선을 쓸 수 있게 된다. 점점 뒤로 갈수록 어려워 보이는 풍경 그림들이 나오는데 정말 자세하게 표현이 되어있다. 가령 '버섯의 매끄러운 표면은 찰필로 문질러서 표현하라'던지, 그림자의 특성은 어떤 것인지, 지우개는 어떻게 만들어서 써야 하는지 등. 어려운 그림은 밑그림이 없을 줄 알았는데 다 있어서 정말 좋은 것 같다. 한 번 책에 밑그림을 따라 그려보고 스케치북이나 다른 종이에 한 번 더 스스로 차분히 따라 그려보면 정말 실력이 금방 늘 것 같다. 다른 불필요하고 장황하게 일장연설이나 늘어놓는 이론이 없고 그저 딱 풍경 드로잉에만 꼭 필요한 이론만 있어서 굉장히 만족스럽다. 드로잉을 할 때 묘사와 선 쓰는 방법에서 많이 막히는데 이 책을 통해 좀 더 실력이 늘어날 수 있게 될 것 같다. 드로잉할 때 대부분의 사람들이 많이 놓치는 부분도 밑그림 옆에 체크 포인트로 쓰여져 있어서 한 번 자신의 그림을 완성하고 보면서 점검하면 더 좋을 것 같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