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속의 쓸모 - 귀하지만 쓸모없는, 쓸모없어도 중요한 유용하고 재미있고 위험한 금속의 세계사
표트르 발치트 지음, 빅토리야 스테블레바 그림, 기도현 옮김, 김경숙 감수 / 북멘토(도서출판) / 2023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금속의 쓸모


표트르 발차트 글

빅토리야 스테블레바 그림

기도현 옮김

빔경숙 감수

북멘토

 

귀하지만 쓸모없는, 쓸모없어도 중요한 유용하고 재미있고 위험한 금속의세계사 금속의 쓸모라는 제목이 너무 재미있고 호기심이 생기네요^^

금속...... 금속   쇠붙이??라는 생각이 들었거든요. 쓸모는 엄청날듯 한데 어떤 쓸모가 있을지.. 궁금하더라구요,


 


차례를 보면 금속이 무엇인지 어떻게 찾아내는지 또 금속 관련 산업은 어떻게 발전되었는지 어떻게 얻을수 있는지 등등 다양한 주제로 되어 있고 장별로 실험이 가능한것 같아요. 직접적인 실험은 ㅎㅎ 어려울수 있을것 같지만 그래도 어떻게 실험을 할수 있는지 한 번씩 살펴보는것도 좋을것 같더라구요.
 


들어가는 말에서처럼 만약에 금속이 사라진다면??

생각해본적 없는데 만약 금속이 사라진다면 진짜 왠지 아무것도 할수 없을것 같아요.

지금의 모든것들은 사라지고 다시 원시시대로 돌아가는 수밖에.... 아니 어쩜 그보다도 더 먼...... ^^  알게 모르게 우리가 금속에 대해서 모르고 있던 부분이 많은것 같더라구요. 금속을 통해서 정말 많은것을 누리고 살고 있는것 같더라구요^^


금속....

금속은 무엇일까요??

금속은 빛이 난다고 하네요. 하지만 빛이 나나도고 해서 모두 금속은 또 아니라고 하네요;;;

몇몇 금속은 물보다도 가벼워서 물속으로 던지만 조각들이 가라앉지 않고 물 표면에 떠다니는데 리튬,나트륨,칼륨 등이 있다고 하네요. 이 금속들은 물속으로 던지만 물 위에 잠시 떠다니다가 치이익 소리를 내며 녹아 염기성이 된다고 하네요.


중간 중간 이렇게 실험하는 내용이 있어요. 1장에 있는 실험중 하나는 전기과학 교구 세트가 있어야 하는 ㅎㅎ 아쉽게도 저희 집에 없어서;;;;

아이가 해보고 싶다고 했는데 다음으로 미루게 되었네요;;


학창시절 많이 들어봤던 ;;;;ㅎㅎ

멘델레예프 주기율표....

얼마전에 아이가 갑자기 원소 주기율표를 관심갖기 시작했는데 이 책을 통해서 살짝 깊이 있게 원소 주기율표에 대해서 관심을 갖게되었어요. 원소 주기율표가 책의 맨 뒤에 실려있는데 각 칸의 항목은 원자의 종류, 즉 원소를 지칭하며 각각 원자번호가 쓰여 있고 원자 번호는 핵 속에 있는 양성자 갯수를 의미 하네요. 그리고 원소의 특성을 금속,준금속,기타로 구분하는데 색으로 표시하고 있어요. 그리고 성질이 서로 비슷한 원소들은 같은 족(세로줄)에 배열하고 있어요. 

어려울수 있지만 재미있게 쓰여져서 '아','아!' 하면서 봤어요^^

일상에서 늘 접하고 있는 금속인데 깊이 생각해본적은 없었어요. 이번 기회에 금속에 대해서 많은 것을 알게 된것 같아요.^^

 

이 책은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글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