잘사는 나라 못사는 나라 - 석혜원 선생님이 들려주는 지구촌 경제 이야기, 개정증보판
석혜원 지음, 고상미 그림 / 다섯수레 / 2022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석혜원 선생님이 들려주는 지구촌 경제이야기

잘사는 나라 못사는 나라


석혜원글 

고상미그림

다섯수레





잘사는 나라 못사는 나라....

제목에서도 느껴지는것이 딱봐도 경제 관련 책 ㅎㅎ

솔직히 저도 경제 관련해서는 잘 몰라서 이 책이 조금이나마 경제에 대한 기초 지식이 쌓일것같아요 ㅎㅎ 2006년에 처음 세상에 나온 이 책이 이번에 다시 개정되어 나왔다고 하네요.

차례를 보면 개인에서 국가 그리고 전 세계와 연관된 경제의 이야기를 알수 있어요.

총 11장으로 이루어져 있고 경제와 관련된 용어 풀이도 수록되어 있어요.

저도 아이랑 같이 보면서 뒤를 뒤척이게 되더라구요^^



어떤 나라가 잘사는 것일까요?

잘사는것은 무엇일까? 라는 생각을 많이 하게 되었어요.

돈만 많으면 잘 사는것일까요?? ㅎㅎ

어려운....




1장에서부터 딱!!! 막히는 ㅎㅎ

잘사는 것은 무엇일가에 대해서 이야기 나누는것으로 시작이 됩니다.

크고 좋은 집에서 살면....

으리으리하고 멋진 자동차를 가지고 있으면...

가족들과 자주 놀러다니면...


더 나가 잘 사는 나라는 무엇으로 알수 있을까요?

힘이 센나라...

국민들이 마음 편하게 사는 나라....

돈이 많은 나라....

복지가 잘된 나라...


정말 다양한 의견들이 있는데 모두 맞는거 같기도 하고 아닌거 같기도 하고....

누구네 집이 잘산다.

살사는 나라다, 못사는 나라다 라고 하는 것은 관점의 차이로 어떤게 보느냐에 따라서 달라진다고 하네요.

사람들 마다의 가치관의 차이죠..^^


그렇다면 경제적인 관점으로 보면 경제적으로 풍요로운 나라는 어떤 나라일까요?

한 나라의 경제 수준과 국민들의 생활 수준을 비교하기 쉽게 종합적으로 파악할수 있는 지표가 있다면 어떨까요?   그 지표가 국민소득이라고 하네요.^^

그렇다면 국민소득은 무엇일까요??



ㅎㅎ 이렇게 앞장에서 질문을 하고 뒷장에 답이 설명되어 집니다.

너무 좋은거 같아요.ㅎㅎ

질문하고 답주고..... 좋아요.

국민소득은 한 나라 국민이 일정기간에 새로이 생산한 가치를 모두 돈으로 환산하여 합한 것

그것이 국민소득입니다.

그렇다면 한 가정에서 구성원들이 벌어들인 소득은 뭐라고 할까요??ㅎ

가계소득이라고 하죠...


국민소득은 국민 총소득의 줄임말...

국민총소득은 국내 총생산량과 국민총소득이 어떤것인지 알아야 하는데

일정기간에 한 나라안에서 새로이 생산한 재화와 서비스의 가치 다시 말해 그 나라 안에서 만든 모드 재와와 용역이 합이에요.

영어로는 GDPㅎㅎ 많이 들어봤죠~~

국민총소득은 한 나라의 국민이 일정기간 동안에 벌어들인 돈을 모두 합한 것을 말해요.

그런데 여기서 한가지 더

만약 외국에서 우리나라 국민이 벌어들인 소득은 어떻게 될까요??

ㅎㅎ 그역시 포함입니다. 그래서 국민 총소득은 한 나라 국민이 나라 안과 밖에서 벌어들인 소득의 총 합을 뜻합니다. 또한 외국인이 우리나라에서 벌어간 소득은 빼야 합니다.

2021년 기준 우리나라의 국내 총생산 순위는 10위하고 하네요.

17,985억원 ㅎㅎ


이렇게 차근차근 경제관련하여 소개된 이야기들이 이해하기 쉽게 소개되어 있어요.

경제라고 하여 지루하다고 생각할수 있겠지만 전혀...

지루하지 않고 쉽게 이해되는 내용입니다.

경제용어 풀이도 함께 살펴 가며 보면 더 쉽게 이해됩니다^^



이제 고학년이라 경제관련 내용이 많이 교과서에 나오는데 이 책으로 도움을 많이 받을수 있어서

좋아요^^

뉴스에서 최근에 경제관련 소식이 많이 나오는데 무슨소린지 모르고 듣던 내용들중

조금씩 익숙한 단어....

들어본거 같다는 단어가 귀에 들어오나봅니다^^

두고두고 읽어야 할 책인거 같아요 ㅎㅎ



정말 초등 사회 교과서와 함께 봐야 할 책이에요~~^^

감사합니다.


이 책은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저의 주관적인 견해로 작성되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