별별글담 우리 고전 소설 독해 1 - 심청전, 춘향전, 흥부전 별별글담 우리 고전 소설 독해 1
큰곰자리 지음, 강은옥 그림 / 썬인장 / 2022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우리 고전소설 독해 1 (심청전,춘향전,흥부전)


썬인장

글 큰곰자리

그림 강은옥



입에서 입으로만 전해지던 옛날 이야기가 이렇게 수능에도 나오고 ㅎㅎ

어렵게 생각 될수 있어서 책으로는 만나보기 힘들수 있는데 이렇게 재미있는 이야기로 만날수 있으니 다행입니다.  이렇게 조금씩 고전을 접해보는것이 제일 좋은거 같아요^^


이 책은 쉽고 재미있게 작품을 파악할 수 있는 시각적 구성과 글의 내용을 정확히 이해 했는지 문제로 확인하는 독해력을 기를수 있어요. 그리고 작품의 이해를 돕는 다양한 배경지식을 습득할수 있고 국어 실력을 키우는 어휘력을 키우고 인물,배경,사건,주제의 핵심요소로 작품을 다시 한 번 정리할수 있어요.


수능에 나온 우리 고전 소설작품을 권선징악,풍자,환상,영웅의 주제로 잘 엮은 책이네요.^^



1권은 권선징악

착한 일을 권하고 악한 일을 나무라며 경계하는 내용의 고전소설이에요.

심청전과 춘향전 그리고 흥부전이네요.



3가지의 소설은 다 알고 있는 내용이지만 이렇게 글로 만나보는것도 좋을것 같네요.

우선 심청전입니다.

간단하게 심청전의 내용을  짧게 정리를 해주고 심청전에 나오는 인물에 대해서 소개가 되어있어요. 장승상 댁 부인이 나오는줄은 몰랐네요 ;;;



심청전의 전체 줄거리를 길을 찾아가면서 알아볼수 있어요^^

어찌보면 너무 쉽나 싶지만 그래도 재미있게 접근할수 있을것 같아요.



심청이가 아기였을때 부터 이야기가 나오는것이 아니고 앞이야기는 짧게 정리되어 있어요.

심봉사가 부처님께 공양미 삼백석을 바치기로 한 부분부터 시작이에요~~

짧은 단답형도 있고 서술형문제로 정리해 볼수 있어요.



궁금해요 입니다^^

저도 막연하게나마 짐작으로만 안 공양미 삼백석 ㅎㅎ

그냥 아주 많다.....;;

곡물의 부피를 재는 단위가 '석'이라고 하네요.

한 석은 한 말의 열배로 약 180리터에 해당된다고 하네요. '섬'이라고도 부른다고 하네요.

당시로는 정말 어마어마한 금액이였겠어요^^;;



어휘 놀이터도 있어요.

가로세로 낱말퍼즐처럼 이곳은 문제의 단어를 묶어보는 거에요.

찾는 재미도 있고  어휘실력도 자연스럽게 키울수 있겠더라구요.



정리 꼭꼭~~

심청전에 대한 전반적인 정리를 하는 부분이에요.

인물.배경,사건,주제로 나눠져서 정리를 해 보는 시간입니다.


저도 이야기로만 알고 있던 내용이라 이렇게 정리해 가면서 어휘력도 키우고 독해도 키우고 너무 좋은 시간이였어요.

이번 방학 아주 알차게 보낼수 있겠어요^^


이 책은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주관적인 의견으로 작성된 글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