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메타인지로 키우는 공부력
피터 홀린스 지음, 임지연 옮김 / 일므디 / 2022년 4월
평점 :

메타인지로 키우는 공부력
일므디
피터홀린스 지음
임지연옮김

메타인지... 무엇을 배우는지 자각하는 아이는 앞서 나간다고 하네요..
차레를 보니 비결이라고 되어 있어요. 비결이라고 하니 더 집중이 되는것 같아요.
총 5가지의 비결이 소개됩니다.


어떻게 하면 아이가 공부에 흥미를 가질수 있을지....
시작해 봐야겠죠? 메타인지란 내가 아는것과 모르는 것을 구별하는 능력으로 미국의 명문 학교인 하버드대 학생들은 공부할때 메타인지를 키우는 훈련을 한다고 합니다.
내가 아는 내용과 모르는 내용이 무엇인지 파악하게 되고 아는 내용에는 확신을 갖게 하고 모르는 내용에는 호기심을 품고 그것을 알기 위한 노력을 하게 된다고 합니다.
이것이 자기주도학습으로 이어진다고 합니다.

우선 학습환경부터 갖추어야 한다고 합니다.
학습동기를 유발하고 게임을 하듯이 학습을하고 학업 탄력성을 키우고 생산적인 실패경험하기,비판받을 걱정을 업게 하고 실행가능한 피드백을 주어야 한다고 하네요.
아이가 알맞은 환경에서 학습을 하면 최대의 효과를 자연스럽게 거둘수 있다고 합니다.
물리적인 공간만이 아닌 배움을 두려워하고나 회피하지 않도록 격려하는 학습 분위기도 중요하고 효율적인 태도,습관과 동기에 대한 이해,회복탄력성도 필요하다고 해요.
공부할 의지가 없는 아이에게 배움에 대한 의욕이 없다면 머리가 아무리 좋아도 소용이 없다고 합니다. 인간의 동기를 아주 단순하게 설명하는 기대이론에 따르면
첫째, 열심히 노력하면 예상한 만틈 성과를 얻거나 혹은 변화할수 있는지 검토해 평가를 한다.
둘째, 노력하면 원하는 성과를 바로 얻을수 있는지 검토해 평가한다.
셋째,자신이 필요한 것과 소중히 여기는 가치를 기준으로 볼때 자신이 얼마나 절실하게 이 성과를 얻고 싶은지 생각해 본다.
얼마나 열심히 공부해야만 좋은 결과를 얻는지 보상받을 가능성은 어느 정도 인가, 그 보상이 진정 가치 있다고 생각하는가에 따라 아니는 공부에 열의를 달리 가지게 된다.
학습동기를 일으키려면
학습을 통해 무언가를 얻을수 있다는 기대를 일으켜야 한다.
학습 내용이 스스로에게 가치 있다고 여겨야 한다.
가치 있다고 여기더라고 힘들어할수 있으므로 계속 격려를 해주어야 하고 학습 과정에서 공정하게 평가받는 다는 느낌이 들수 있게 해야한다.
메타인지를 키우기 위한 훈련 방법을 여러가지 제시해주고 있다.

포기하지 않는 힘을 기르는 다섯가지가 있다.
평정심,자신감,조정력,몰입,통제력....
학습내용이나 정보와는 무관하지만 학습 장애를 극복하는데 중요한 것들이다.
불안을 다스리는 평정심
스스로 해낼수 있다는 자신감
계획적이고 효율적인 조정력
목표를 향해 열정적으로 몰입
스스로를 다스리는 힘 통제력
학습장애는 사고방식에서 생기는데 마지막에 좋은 성과를 거두는 아이는 신념과 인내심에서 차이를 보인다. 배움은 학습에 대하여 어떻게 생각하느냐에 따라 좌우된다.
좋은 성과를 거두는 아이는 공부에 대하 생각이 다르다고 합니다.
공부에 대한 긍정적인 느낌과 생각을 만들어 주고 공부에 재미를 느낄수 있도록 학습환경을 바꿔주고 메타인지를 키우는 5가지 심리 법칙에 대한 정보를 이 책을 통해서 얻을수 있어서 좋았습니다. 곁에두고 계속 봐야 할 책인것 같아요. 일단 저부터 메타인지를 활용한 학습을 해보지 않았기에 더 노력을 훈련을 해야 할것 같아요.
이 책은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글입니다.